UPDATED. 2024-04-26 16:52 (금)
[우리동네치과주치의] 부산 e웰니스치과 김상하 원장
상태바
[우리동네치과주치의] 부산 e웰니스치과 김상하 원장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10.2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서 그림을 보고, 커피를 음미하는 순간


예술적 감성을 만나고 싶다면 이제 치과로 가자. 세상에 미술관은 수없이 많다. 그러나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구입까지 하는 ‘아트 갤러리’ 같은 치과는 흔치 않다. 벽면 전체가 아트 갤러리로 꾸며진 치과에서 보는 미술 작품의 감동적인 여운은 미술관 못지않게 충만하다.
 

미술작품의 맛과 향 음미

부산 연산동에 위치한 부산 e웰니스치과(원장 김상하)는 부산 지역민들의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치과이자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아트 갤러리 겸 카페이기도 하다. 작은 공간에 3가지 역할을 충실히 하는 완벽한 조합!

김상하 원장과 그의 부인이 미술작품에서 느껴지는 예술적 영감을 지역민들과 서로 나누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었다고. 덕분에 구강건강도 지키고, 그림 보는 재미는 물론 차와 커피까지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도 만끽할 수 있다. 

김상하 원장은 “부산 e웰니스치과 갤러리는 우리 치과의 또 다른 이름”이라며 “치과가 갤러리라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고객 대기실과 진료실 병원 복도를 살펴보면 왜 갤러리라 불리는지 알 수 있을 만큼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전시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이 치과를 아트 갤러리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그가 처음 부산 수정동에서 치과를 개원한 후 지난 21년간 진료를 하다 4년 전 연산동으로 이전하며, 지역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헌 사업을 생각한 것은 바로 미술작품 전시였다.

부산 e웰니스치과 갤러리는 문화와 예술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지방에서 작가들의 그림을 전시해 환자들에게 미술작품 감상이라는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부산·경남지역 작가들에게 대관료 없이 전시 공간도 마련해준다. 

그는 “작품 판매 시 판매금 전액이 작가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 미술계에 작은 보탬이 되도록 하고 있다”며 “3년 넘게 미술작품을 전시하다보니 이제는 외국 작가들의 전시 문의가 오기도 한다”고 밝혔다.

아트 갤러리로 꾸며진 치과를 가장 좋아하는 쪽은 환자들이었다.

매번 바뀌는 미술 작품에 ‘치과’라는 내심 두려웠던 공간이 이제는 스스로 즐겨 찾는 공간으로 바뀌게 된 것. 3년 전 미술 작품에 대해 관심이 없던 환자들도 이제는 그림 가격을 묻기도 하고, 직접 구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행복한 마음 주는 진료

김상하 원장은 부산 e웰니스치과를 찾는 환자들과 치과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마음’을 갖길 바라고 있다.

그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본은 행복한 마음”이라며 “치과를 내원하는 환자들이 만족을 넘어 행복했으면 좋겠다. 환자가 행복하려면 일하는 직원들 또한 즐겁고 행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자와 직원이 행복하면 이에 따른 결과가 자신의 행복으로 돌아오는 것이라고 믿고 있는 그는 ‘편안하고 믿을 수 있는 진료’를 모토로 부산 e웰니스치과를 신뢰할 수 있는 치과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10여 년 전 부산 동구 지역 개원가에서 CT를 제일 먼저 구입하기도 한 ‘얼리어답터’인 그는 최근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수개월 전부터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해 임플란트 진단부터 수술, 최종 보철물 제작과정까지 CAD/CAM을 사용해 진료하고 있다.  

김 원장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개원했을 당시부터 항상 새로운 분야 특히 최신 임상 치의학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남들보다 높다고 생각했다”며 “지금도 공학기술과 치의학이 접목된 새로운 접근방식과 최신 치의학 기술은 나를 설레게 한다”고 말했다.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보험화 시대에서 임플란트 선택은 더욱 중요하다.

부산 e웰니스치과는 환자의 뼈 상태와 전신력에 따라 환자 맞춤형으로 시술하기 위해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를 사용한다.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은 치과의사의 시술경험과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환자의 선택권을 넓히고 다양한 임상 케이스에 따라 이에 맞는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산 e웰니스치과에서는 심한 치조골의 소실이 있어 뼈 상태가 매우 안좋거나 유지관리 능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장기임상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스트라우만의 록솔리드 임플란트를 사용한다.

김 원장은 “록솔리드 임플란트는 골질이 안좋은 환자나 빠른 시간 내 저작 능력을 회복시켜줘야 하는 환자에게 많이 사용한다”며 “그동안 진행했던 임상 케이스를 보더라도 스트라우만의 임플란트를 사용했을 경우 타 임플란트 시스템보다 성공률이 확실히 높았다”고 말했다.

스트라우만의 ‘록솔리드’는 임플란트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순수티타늄에 지르코늄이 더해져 기존의 순수티타늄에서 얻을 수 없었던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는 임플란트로, 치간 공간이 협소하거나 치조골 폭이 좁은 경우에 임플란트 시술 시 작은 직경의 임플란트가 가진 강도의 한계를 넘고, 골융합 또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웰니스치과의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제는 얼마나 오래 사는지가 아닌 얼마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지가 중요한 세상이 된 만큼 부산 e웰니스치과에서는 치과에 내원한 환자의 심신이 평안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진료 서비스를 선사하고, 미술 작품의 깊이 있는 맛과 향을 음미할 수 있도록 미술 작품 전시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