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저자 인터뷰]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임성훈(조선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 교수
상태바
[저자 인터뷰]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임성훈(조선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 교수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6.10.2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도입으로 교정치료 예측 가능”


“이 책에서는 구강 내, 얼굴 스캔, 진단과 장치제작, 맞춤형 교정장치, 디지털 방식의 투명교정장치를 사용한 치료 증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임성훈(조선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 교수는 신간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도서출판 참윤퍼블리싱이 출간한 신간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개원가에서 3D 디지털을 활용한 임상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임상적용 가이드북으로 활용돼  인기가 예상된다.

임 교수는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향후 디지털 교정을 통해 한국이 세계 교정학계를 선도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회원들이 공동 저술했다”면서 “이 책은 교정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경험하고 임상적용 과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고 말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혁명이 진행되는 만큼 치과교정학 분야에서도 디지털 장비 도입이 보편화 되고 있다.

그는 “3차원 디지털교정은 교정진단과 치료계획 수립 및 장치제작 등의 과정에서 3차원 디지털 도구 활용을 뜻한다”면서 “보철분야에서 CAD/CAM 수복물이 보편화 돼가는 것처럼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치과교정학 영역에서 CBCT, 3D 스캐너, 3D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장비가 보급되면서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 진료실에서 장치를 제작하는 데도 디지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그는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현재 디지털교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치과의사들이나 디지털교정기술을 도입하려고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다양한 사진자료를 활용하는 등 아직 보편화 되지 않은 3차원 디지털 교정에 대한 이해가 쉽도록 정리한 것도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의 특징.

임 교수는 “치료계획에 대한 결과를 미리 확인하고, 이에 맞는 장치를 선택해 예측 가능한 교정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디지털 교정의 장점”이라며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단순히 특정 교정장치나 치료법에 대해서만 다룬 것이 아니라 진단부터 다양한 치료법까지 종합적으로 짚어 디지털 교정의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브라켓 포지셔닝의 실수와 치아이동의 Round Tripping을 줄일 수 있다”며 3차원 디지털 교정 활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이어 “소프트웨어와 3차원 프린팅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디지털 교정이 빠르게 보편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디지털 교정기술이 완벽하지 않고,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을 평가해 주길 바란다”고 독자들에게 당부의 말을 덧붙였다.

한편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는 디지털교정과 관련된 다양한 심포지엄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개정판에서는 필진을 추가해 디지털 교정 기술의 발전에 따른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참윤 퍼블리싱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 
 

“디지털 교정학 A부터 Z까지 다뤄”

도서출판 참윤퍼블리싱이 출간한 신간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이 화제다.

국내 디지털 분야의 전문 학술 및 임상의들이 모여 출범한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회장 백승학)가 저술한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3D 디지털 분야.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를 경험하고, 임상 현장에서 적용한 과정에 대해 풀어냈다.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왜 디지털 교정인가? △구강내 스캐너로 디지털 인상 채득하기 △백색광 스캐너를 이용한 3차원 안면 연조직 영상의 새로운 트랜드 △3D Image Registration의 기초와 치과교정학에서의 응용 △3차원 프린터의 원리와 임상응용 △맞춤형 브라켓과 가상 치아 모형을 활용한 목표 중심의 교정치료 △맞춤형 브라켓의 클리닉 내 제작 및 적용 △Modified C-Palatal plate 식립시 3D Technology의 임상적 적용 △3D Digital Model을 이용한 Surgical Wafer의 제작 △개인 맞춤형 설측 교정장치의 (Incognito™) 개발 및 임상적용 △Insignia Orthodontic System을 위한 효율적인 간접부착술식법과 주의사항 △효과적, 효율적 치료의 지름길; 슈어스마일의 다양한 응용 △디지털 투명교정장치 잘 제작하고 안전하게 시술하기 △보다 나은 3차원 교정 임상을 위한 지혜 등 총 14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다.

『3D 디지털 교정 클리닉』은 치과교정학분야에서 현재까지 활용해온 3D 디지털 기술 소개와 3D 디지털 교정의 과거, 현재와 가능성 및 3D 데이터의 획득과 처리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 짚으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박미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