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특별인터뷰]CCO시스템 개발자 Dr. Antonino G.Secchi
상태바
[특별인터뷰]CCO시스템 개발자 Dr. Antonino G.Secchi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10.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 테크닉 이제 변화의 시대가 왔다

Q. 최근 한국시장에 론칭된 교정 CCO시스템, 개발자로서의 소감은?
Dr. Secchi: 한국은 뛰어난 교정 수련의와 대학 프로그램들을 보유, 교정분야에서 우수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런 한국에 CCO시스템을 소개하게 돼 매우 행복하고 자부심을 느낀다. 한국 교정치과의사들은 혁신가이고 진취적이며 오픈 마인드를 갖고 교정분야의 최전선에서 더 나은 솔루션에 도전하는 이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교정의들도 원하는 임상결과를 얻을 수 있는 CCO시스템의 명확한 원칙들, 단순함, 역학 및 지속성 등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CCO는 독특한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치과대학에서도 배우는 것뿐 아니라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CCO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한국 치과대학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기대된다.
   
Q. CCO System 탄생 배경과 시스템을 소개한다면?  
Dr. Secchi: CCO(Complete Clinical Orthodontics) 개념은 2005년부터 2009년 사이에 점진적으로 탄생했다.

당시에 대부분의 환자에게 이미 액티브 자가결찰 브라켓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다.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중 치료역학을 좀 더 단순화하고 열 작용 와이어를 액티브 자가결찰 브라켓과 결합시켜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변화를 부여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당시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자가결찰 장치를 이용하면서 전통적인 브라켓 사용역학을 적용하고 있었다.

Sentalloy와 BioForce 와이어 특성을 이해하면서 어떻게 적용할지를 생각했다. 그리고 와이어 순서를 바꿔봤다. 와이어의 특성에 따라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치료를 세 가지 특정 단계로 나누고 이에 따라 각 와이어들의 작용력 지속을 위해 내원 간격도 조정했다.

발치공간을 효과적으로 폐쇄하는 것뿐 아니라 최상의 팁과 토크값을 얻을 수 있도록 교합평면을 레벨링하는 것이 중요했다.

1998년부터 10년간 Roth/Williams그룹에 속해있을때 Roth Rx에 일부 변화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은 그룹 내 논의주제이기도 했다. 많은 임상가들이 견치 팁과 토크, 대구치의 오프셋과 토크 등 여러 수치들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토크 expression 상의 In-Ovation 액티브 클립의 의미를 통해 교정의들이 액티브 클립과 다른 와이어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고민하고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며 새롭게 시정해야 할 시점이라고 느꼈다.

2009년 RWISO(Roth/Williams International Society of Orthodontists)에서 최초의 Complete Rx Modification을 처음으로 실행하는 원리와 함께 발표했다.

이후 CCO Rx의 최종 버전이 탄생했고 2011년말에 소개돼 2012년 하와이 AAO에서 CCO 시스템으로 공식 발표됐고, 멕시코, 유럽, 중국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 중이다.
CCO 시스템을 이용한 임상결과는 10여 년 이상 되었다.

CCO 시스템은 현대적인 교정의들을 위한 현대적인 교정시스템이다. 교정학의 아버지인 Dr.Edward Angle, Tweed, Begg, Ricketts, Roth, Andrews, Alexander, McLaughlin, Damon 등 위대한 교정시스템들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교정학의 위대한 리더들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좋은 교정학의 원리와 우리가 치아를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크닉 간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이다.

원리는 남았지만 치아를 이동시키는 테크닉은 변했다. 좋은 교정학의 원리는 유지하면서 동시에 이런 원리들을 위해 사용하는 테크닉은 조정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점이 바로 우리 교정학의 아름다움이자 도전이다. CCO 시스템은 이런 좋은 전통적 교정학의 원리는 존중하고 유지하면서 치아를 이동하는 테크닉은 현재의 테크닉으로 조정하고 변화시켰다.

이 점이 CCO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본다. 교정의사들은 CCO를 편안하게 느끼고, 그 원리를 이해하며, 그 결과를 보고 그 시스템이 자신들에게 적합한 시스템임을 느끼고 있다.

CCO는 케이스를 치료하는 방법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대신 자신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토대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CCO 시스템은 비발치, 발치, 악교정수술, 성인교정 등 모든 종류의 케이스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이점이 안모가 다르고 니즈 및 희망이 다른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CCO가 잘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울러 전 세계 교정의사들로부터 CCO의 교육 시스템도 커다란 관심을 얻고 있다.

Q. 향후 CCO시스템의 역할은?
Dr. Secchi: 그 동안 CCO의 교육시스템은 수 백 명의 교정의사들을 교육시켰고, 이들 중 일부는 CCO 리더가 돼 현재 다른 교정의사들을 가르치고 있다.

전 세계 여러 곳에서도 필요에 따라 다양한 코스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강연시리즈들, 하프데이 코스, 원데이 코스 및 4일 코스 등 CCO시스템의 역학뿐 아니라 진단과 치료계획 등에 관한 접근법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현재,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독일, 영국, 아일랜드, 네덜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이스라엘, 중국,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칠레, 우루과이 등 국가에서 교정의사들과 과거 CCO 리더들을 교육시키고 있으며, 일부 다른 나라들에서 CCO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 교육시스템의 중요한 한 가지는 전 세계의 대학들과 파트너십을 갖고있다는 점이다.

교육은 CCO의 중심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약 4년 전 우리는 CCO Development Council을 설립하고 전 세계 교수들과 CCO 리더들이 일년에 한번씩 모여 정보와 전략개발 및 CCO를 통한 교정학의 교육과 배움을 높이는 아이디어들을 나누고 있다.

이 그룹은 현재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의 동료 치과의사들도 우리와 함께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오는 11월에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동료 교정의사들을 만나 이들을 CCO가족으로 환영하고 싶다. 한국에서 곧 만나기를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