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치과 전략 제대로 세우려면 SWOT 분석부터
상태바
치과 전략 제대로 세우려면 SWOT 분석부터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10.1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전략 수립하기 위해 현황 분석 필요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보통 X, 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해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순위로 배치하기도 한다.


SWOT 분석을 통해 우리 치과가 처한 상황에 대한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주변 치과나 경쟁 치과와 비교 우위를 통해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강점과 약점 분석에서는 경쟁 치과 및 주변치과와 비교해 우리 치과가 갖고 있는 내부적 장점 및 강점, 내부적 단점 및 약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된다.

기회 분석에서는 치과의 성장 및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긍정적인 외부 환경과 그 변화를 나름대로 생각해 써보며, 위협 분석에서는 치과 경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병원 외부 환경 및 외부 환경 변화 및 강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정리할 때는 핵심적인 부분만 간단하게 적으면 된다.

SWOT 분석을 통해 치과의 내외부적 환경에 대한 파악을 마쳤다면, 주변의 다른 치과와 경쟁치과도 같은 SWOT 분석을 통해 우위 관계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치과의 브랜드 가치와 진료 가치, 수가 가치를 어떻게 세울 것인지 전략방향과 경영전략, 실행 계획을 세우면 된다.

SWOT 분석이 그 치과가 현재 위치는 어디인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한 단계였다면 전략방향은 치과가 어디로 가고자 하는지 질문에 답을 구하고, 경영전략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구하는 단계다.

마지막 실행 계획은 치과가 가고자 하는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 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구하는 단계이다.

치과의 경쟁력 향상에 있어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의료기술’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접근성 및 편의성, 물리적 환경, 인적자원의 영향도 날이 갈 수록 높아지고 있어 내부 서비스뿐만 아니라 의료기술 외 서비스의 보완적인 향상으로 치과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SWOT 분석에서 도출된 핵심 이슈들을 통해 실현 가능한 주요 과제를 찾고 주요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결돼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면 앞으로 우리 치과가 나아갈 방향을 객관적으로 찾고, 전략 방향 대안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