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한국판] 치과의사에게 필요한 분야별 제품
상태바
[CR한국판] 치과의사에게 필요한 분야별 제품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09.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oducts Dentists Can’t Live Without

Gordon's Clinical Bottom Line : 임상현장에서 경험많은 임상가들이 선호하는 ‘꼭 필요한’제품들이 있다. 그러나 제품의 인기가 꼭 가장 좋은 제품(Best Product)이라는 의미는 아닐 수도 있다. CR조사는 치의학의 분야를 크게 16가지 영역으로 분류해서 개원가나 환자들에게 유용한 제품으로 확인된 제품들을 각 분야별로 다음과 같이 살펴봤다.

1980년 이래, CR은 임상치의학 분야에서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종합적인 연구를 주기적으로 실시했다. 2014년 조사에서는 각 분야별로 치과의사들이 꼽은 가장 최상의 제품 3가지들을 선정토록 했다.

과거에 실시한 조사결과를 비교해 트렌드와 새로운 개발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총 114개 질문항목임에도 충실히 답을 제출해준 응답자들에게 특히 감사드린다.

모든 조사가 그러하듯, 결과는 응답자의 성향을 반영했으며, 우리의 경우는 CR평가자와 독자들로 이들은 일반 치과제품 및 테크닉에 관해 정보를 찾고자 노력하는 치과의사들을 의미한다. 다음은 각 분야별로 주목할만한 발전을 보이는 조사결과로써 1,147명의 응답자들의 내용을 요약 정리했다.

치과마취학 분야(Dental Anesthesiology): 아티케인(Articaine)이 치과마취 분야에서 치과의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제품에 올랐다. 전체적으로 59%의 응답자가 주 마취제로 아티케인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전기식 핸드피스는 보존 및 보철분야에서 치과의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 35%만이 이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기술을 구입하면 치과의사가 더욱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

신경치료: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왕복운동 방식의 핸드피스를 이용한 파일을 사용해 신경치료를 제공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63%는 회전식 또는 왕복운동 방식 시스템 기술의 리딩 브랜드인 Dentsply Tulsa를 사용하고 있었다. 

심미치의학: IPS e.max (Lithium Disilicate) 사용자는 56%로 과거 전치부의 선택안으로 사용됐던 IPS Empress를 대체하고 있다. 아울러 구치부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임플란트: 3M ESPE의 미니 임플란트는 가장 많이 주목받는 제품(63%)으로 Zest Locator Implant Attachments(52%)는 가철성 보철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태치먼트였다.

구치부 싱글 크라운 재료: 싱글 크라운 소재로 과거 PFM(33%)에 비해 풀지르코니아(BruxZir)나 리튬디실리케이트(IPS e.max)를 이용한 올세라믹 종류의 크라운 선택이 처음으로 더 높아지기 시작했다.

경영관리: 96%의 치과의사들이 원내 경영관리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었다. 가장 널리 사용하는 브랜드들은 Dentrix(30%)와 EagleSoft (20%)들이다.

예방치의학: 59%는 병원 내 불소치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불소바니시라고 응답했다.

방사선 촬영: 여러 분야의 디지털 촬영(81%)이 보고됐고, CBCT기술도 신경치료, 임플란트, 교정 및 외과수술시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로 꼽혔다.

레진계 콤포지트: Filtek Supreme Ultra(3M ESPE)이 주요 레진분야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레진으로 꼽혔다. 이 제품의 장점은 조작성, 쉬운 마무리, 초기 폴리싱 및 심미성등의 덕분이다. Herculite Ultra(Kerr)도 CR 심층 임상연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치과마취학(Dental Anesthesiology)

지난 10년간 CR이 살펴본 아티케인 마취제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았다. 즉, 신속한 마취, 마취가 어려운 환자에게도 성공적인 마취효과, 마취실패 발생율은 적음 등이다. 아티케인은 침윤마취로서 뛰어난 결과를 제공한다. 일부 제품의 경우(Orabloc by Pierrel Pharma)는 가격경쟁력과 오랜 유효기간을 보유하고 있다.

국소마취(100%)
Articaine(59%, Septocaine이 가장 많이 보고됨), Lidocaine (33%), Mepivacaine (6%)
아티케인 브랜드 중 가장 많이 알려진 브랜드(모두 CR임상 평가에서 좋은 등급받음)
Septocaine(Septodont) CR 선택, Zorcaine(Cook-Waite/Carestream), Articadent (Dentsply Pharmaceutical), Orabloc(Pierrel Pharma) CR 선택

 


진단과 치료계획(Diagnosis and Treatment Planning)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은 루페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식 진단은 방사선에 의존하고 있다. 아래에 열거된 디지털 방사선 시스템들은 기존 아날로그 방사선의 정확도에 준한 정확도를 갖고 있다.
CR연구는 이들 두 기술들을 살펴본 바, 치아우식중 1/3만 판별할 수 있었고, 디지털 센서는 너무 두껍고 딱딱했다.

방사선의 개선은 필요하며, 임상가들은 초기 우식 진단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을 고려해야한다. Diagnodent는 우식감별 시스템 제 1세대로 꼽힌다.

1세대를 뛰어넘는 추가적인 새로운 장비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들은 CR임상시험에서 정확도가 더 높았다.

확대용 루페(91%)와 헤드램프(74%)
 Loupes(Orascoptic)-39%
 LED Headlamps(Orascoptic)-17%
 Loupes(Designs for Vision)-29%
 LED Headlamps(Designs for Vision)-15%
 Loupes(SurgiTel)-11%
 LED Headlamps(SurgiTel)-5%- CR 선택
 LED Feather Light(Ultra Light Optics)-14%
 LED Headlamp(Lumadent)-5% CR 선택

디지털 방사선(81%)
 Dexis Platinum(Dexis)-26% CR 선택
 Schick 33(Sirona Dental)-19% CR 선택
 RVG 6100과 6500(Carestream)-10% CR 선택
 ScanX(Air Techniques)-8% CR 선택
 GXS(Gendex Dental)-6% CR 선택

환자교육용 구강비디오 이미지(70%) 
DEXcam(Dexis)-10%
 CS1500(Carestream)-9%, CR 선택
 USBcam(Schick/Sirona)-8%, CR 선택
 Iris(Digital Doc)-7%

우식감지장치(36%)
 Diagnodent(Kavo)-22%, 에어폴리싱을 먼저해야 함
 Logicon(Carestream)-5%, CR 선택
 SOPROLIFE(Acteon)-3%, CR 선택
 Spectra Caries Detection Aid(Air Techniques)-2%, CR 선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