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한국판] 온라인 저가할인 광중합기, 사용할 만한가?
상태바
[CR한국판] 온라인 저가할인 광중합기, 사용할 만한가?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08.1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ould Your Next Curing Light Be an Online Bargain?

Gordon's Clinical Bottom Line : 레진중합용 광중합기의 가격은 인터넷상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가격이 내려가고 있다. 일부 치과의사들은 이들 저가 광중합기를 구입하고 있지만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의문을 표시하기도 한다. CR과학자들이 이들 제품들의 상당부분을 전문적인 광학 실험을 통해 시험했다. 놀랍게도 이들 광중합기들의 성능은 일정부분은 괜찮았다. 그러나 일부 기능들은 생략됐거나 제품의 품질은 떨어지기도 했다.

저가 무선 LED광중합기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넘쳐나고 있다. 임상가들은 이들 제품들이 최소의 투자를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관해 문의하고 있다. CR은 $100 미만대 가격으로 나와있는 제품들을 모두 구입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모든 입고제품들을 작동했으며, 모두 밝은 청색광을 방출했다.
브랜드 이름들은 온라인상 정보와 일치하지 않았다: 즉, PB제품임이 명확해보였다.
제조원명이나 연락처 등은 없었으며, 온라인 판매원과 공급원만 표시돼 있다.
모든 제품들의 원산지는 제3국이었으며, 지역 내 기술지원 정보는 거의 없다.
사용법은 영어표기가 정확하지 않았으며, 정보도 부실했다.
많은 부품들은 일반적인 것들로 조립은 부실하거나 어설퍼보였다.
모든 기기가 기본적인 전기 또는 의료기기 안전승인 내용이 없다.

다음 내용은 이들 인터넷상의 저가 LED 광중합기의 특징과 성능을 임상적으로 입증된 성능을 보유한 프리미엄 광중합기들과 비교해본 것이다.

 

 


성능비교
다음 표는 11개의 저가 광중합기, 기준으로 삼은 LED 광중합기 2종과 더 오래된 할로겐 광중합기의 특징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중합 폭과 중합속도 데이터는 통제된 실험실 조건에서 비교목적만을 위한 재료를 선택해 실시했다. 따라서 실제 임상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도표와 임상 팁 요약
가격은 $9~$75으로 범위가 형성돼 있으며, 이는 프리미엄 가격대 광중합기의 1% 미만에 해당하는 것이다.

광강도는 1000㎽/㎠ 이상이다. 그 결과, 과거 오래된 할로겐 광중합기보다는 훨씬 속도가 빨랐으며, 대부분의 현재 LED 광중합기와 유사했다.
특히, 밝은 색조 레진의 경우에서 그러했다. 일부 마이크로필 레진들의 경우, 모든 밝기와 어두운 색조 그리고 오페크 색조들에서 중합을 여러 번 그리고 층 형성을 얇게 할 필요가 있었다.

출력은 안정적이지 않았다. 즉, 사용 중 지속적으로 떨어지거나 심지어는 상승하는 등 사용도중에도 변화가 있다. 타이머 역시 일정하지 않았다.

좁은 폭경대의 출력을 나타냈다. 즉, 450㎚ 주변에 집중된 좁은 스펙트럼 출력은 대부분의 수복용 레진에는 적합하지만, 일부 투명 콤포지트 레진이나 글레이징 레진 등은 중합시키지 못할 수 있다.

작은 직경의 라이트 가이드는 광강도를 높여주지만, 중합되는 폭도 좁게 만든다. 40°~ 50° 각도의 긴 팁은 구치부 수복시 위치잡기가 어렵다. 80°~90°각도 팁이 선호된다.

충전 배터리들은 결국 망가졌다. 사용하기 편리한 교환할 수 있는 소비자형의 배터리여야 한다.

두 개의 장비에는 광측정계는 내장돼 있다. 임상가들은 광측정계를 이용해 광중합기 출력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중합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재료를 중합하기도 해야 한다.

가속 처리 시험에서의 내구성면에서 대부분은 허용할 만한 초기 내구성을 나타낸 반면, 일부 광중합기는 조절판이나 하우징 등에서 일부 광선이 즉시 붕괴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Cicada CV-215-I와 Cicada CV-215가 저가 LED 광중합기중에서 기능과 성능간의 조합이 가장 우수했다.


CR의 결론
평가한 총 11개의 저가 LED광중합기는 놀랄 정도로 높은 광강도 출력을 보였으며, 중합시험에서도 비교적 우수했다. 그러나 중합폭에서는 원하는 정도를 나타내지 못했다. 이들 광중합기들은 프리미엄 광중합기보다 콘트롤부, 하우징, 전기적 부품 등에서 질이 떨어졌다. 장기적인 신뢰성은 회의적이다. 안전합격증서나 제조사의 지원사항 등은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

모든 기기들의 라이트 가이드들의 직경은 좁고 길었으며 팁의 각도도 부실했다. 비록 제품 스펙은 떨어지고 우수한 품질의 기구라는 점은 느낄 수 없지만, 상당히 저가로서 비교적 LED 중합기술은 잘 작동됐음을 보여줬다. 임상가들은 안전과 임상적인 효과성이 입증된 광중합기들을 사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