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트리뷴] 향후 5년 구강스캐너 시장 수요 폭증
상태바
[덴탈트리뷴] 향후 5년 구강스캐너 시장 수요 폭증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06.0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링시스템과 3D 프린팅, 당분간 동반성장 기대

 

시장연구보고 기업 Cr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구강스캐너 시장은 2014년 미화 약 5530만 달러로 평가된 바 있으며, 2015년부터 2022년까지 13.9%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강스캐너는 디지털 인상, 쉬운 사용법, 높은 정확도와 3D 프리뷰 이미지 등을 포함한 많은 디지털 기술 장점들로 인해 치과병의원과 치과기공소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치의학 분야에 이런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이지만, 치과계는 구강스캐너가 기존 인상채득과정을 대체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Credence Research는 단독형 구강스캐너의 주요 발전 방향으로 좀 더 가벼워진 디자인, 정밀성의 개선, 그리고 쉬운 조작성 등의 특성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주요 트렌드인 밀링 시스템과 3D 프린팅, 둘 다 함께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내 저가 3D 프린터가 증가하면서, 구강스캐너와 3D 프린터의 사용은 더욱 밀접해지고 있다. 리스 결제 방식과 확대된 판매 네트워크 등도 이들 성장을 이끄는 요인이다.

구강스캐너는 1~2회의 방문만으로 디지털 인상(보철제작)을 완료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총의치 및 파샬덴처, 인레이, 비니어, 브릿지 및 크라운 등의 다양한 치아수복물을 CAD/CAM으로 제작하는데 적합하다. 또 환자가 구강장치를 소실하거나 파절한 경우에도 디지털 파일만으로 24시간 내에 복제와 대체가 가능하다.

구강스캐너가 등장하기 전에는 치과에서 1차 인상을 채득해 개인트레이를 제작하고 나서 2차 인상을 채득할 수 있었다. 즉, 왁스베이스플레이트를 사용해 바이트 인기, 정중선 및 스마일 라인 등을 측정하는 데 이용했다. 기공소내 치과기공사는 치아를 배열하고, 재 왁스 작업 후 최종 치아모델을 완성한다. 이 과정들은 환자가 여러 번 치과를 방문해야 끝나는 과정이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 같은 시장장애요인은 아직 남아있다. 구강스캐너 시스템의 구성은 스캐너,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모니터로 이뤄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 구입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3Shape의 TRIOS와 Carestream의 CS 3600등과 같이 최근 출시되고 있는 구강스캐너들의 가격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반면, 정확도와 속도 및 정밀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어 보고서는 이들 가격하락이 시장 성장과 확대를 이끌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