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6 미리보기
상태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6 미리보기
  • 이현정기자
  • 승인 2016.06.0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RT I - 임플란트 실력 좌우하는 ‘통찰력’ 키운다

임플란트 분야 국내 최정상급 연자들이 총출동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6’이 오는 19일 코엑스 4층 그랜드 컨퍼런스룸에서 열린다.

A.T.C임플란트연구회가 주최하고, ㈜예낭아이앤씨가 주관, ㈜신흥이 후원하는 이번 애뉴얼 미팅은 ‘Insight of Implant Dentistry’를 주제로 임플란트 수술의 모든 것을 펼쳐보이며, 통찰력을 키우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

본지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6’을 앞두고 약 2회에 걸쳐 프로그램 미리보기를 기획, 애뉴얼 미팅에 대한 임상가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를 마련한다<편집자주>.


Insight of Implant Dentistry

PART Ⅰ의 오프닝 렉처로 A.T.C 임플란트연구회 디렉터 오상윤 원장이 대주제인 ‘Insight of Implant Dentistry’를 강연한다.

오 원장이 지난 10년간 A.T.C연구회를 운영해 오며 터득한 임플란트 수술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는 순서로 기대를 모은다.

오 원장은 강연에서 △창상의 치유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GBR 수술방법 △Immediate Implantation, Nonsubmerged GBR. Sinus Graft with Simultaneous Implant Placement, Vertical Augmentation에 최적화된 Implant Cutting Edge의 발견 △Abutment의 선택 △BRONJ의 예방과 처치에 대해 강연한다. 

그는 먼저 첫 강연내용에 대해 “A.T.C연구회는 10년 동안 골유도재생술을 시행하면서 Wound Healing Capacity에 따라 GBR의 수술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창상의 치유능력을 잘 이용하면 과거 골 결손형태만을 고려해 계획했던 수술접근방법보다 더욱 효과적이고 침습적인 수술법을 성공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에 따라 정확한 방법에 의해 만들어진 재생골이 장기간에 걸쳐 얼마나 안전하게 유지되는지 증례를 통해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두 번째 강연에서 Cutting Edge Design이 현대 임플란트 수술에서 얼마나 다양한 요구들을 충족하고 있는가 증례를 통해 설명하고, 이어 치료예후를 좌우하는 어버트먼트의 올바른 선택법을 전달한다.
아울러 현재까지 알려진 BRONJ의 예방과 처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해 발표한다.

 

PART I> What Abutment Do We Select for Long Term Stability

6가지 보철 테마 … 4인4색 임상 스타일 비교 ‘흥미진진’

오전세션으로 마련된 보철토론은 ‘What Abutment Do We Select for Ling Term Stability’를 주제로 주대원(가야치과병원)김신구(하얀치과)정찬권(에이블치과)박휘웅(서울에이스치과) 원장이 각자 다른 스타일의 보철 노하우를 들려주며 흥미진진한 토론을 펼친다.

이들은 △상부보철을 위해 선호하는 임플란트 Connection System은 무엇인가 △보철을 위한 Healing Abutment는 어떤 형태가 좋은가 △가장 효과적인 Impression System은 무엇인가 △어떤 유지형태의 보철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어떤 재료의 Abutment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어떤 형태의 Abutment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등 6가지 테마에 대해 4인4색의 다른 이야기를 펼친다.

토론 시간에는 4명의 연자가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부분들을 정리하고, 치료관점이 다른 부분은 논쟁을 통해 이견의 해결점을 찾는다.

주최 측은 “그동안 한국 임플란트 술식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온 만큼 다시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궁극적으로 한국 임플란트 보철이 나가야할 방향을 심도있게 토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review>
 

주대원 원장은 오랫동안 External Type의 임플란트를 사용하며 롱텀 팔로우업을 해 온 임상가다. 이번 보철세션에서 External Connection Type의 장단점과 효과적인 보철방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특히 장기간의 경험에서 비롯된 쉬운 Impression 방법, 증례에 맞는 보철 유지 형태 등을 전달한다.

 

 






박휘웅 원장은 Internal Morse Taper Connection Type을 사용해 왔다. 이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임플란트 주변 골과 연조직에 가장 효과적인 Healing Abutment의 선택과 Ti-zi Link Type Abutment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오차를 줄일 수 있는 Impression 방법과 Bone에서의 보철 마진 형태 형성을 통찰력 있게 소개한다.

 





Easy Implantation & Favorable Biologic Behavior 등 많은 Internal Connection Type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Sinking, 다수치아에서의 Joint ill Fitting, Connection 부위에서 Fixture Wall Tearing 등 Internal Type의 치명적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External Type으로 전환할 수 있는 Converting Abutment를 설명한다.

 






개원의들에게 심미보철의 대가로 평가받는 정찬권 원장은 전치부 임플란트를 위해 필요한 어버트먼트의 선택과 심미적인 보철을 위해 필요한 Abutment Design을 전달한다.
특히 Ti-zi Link Type Abutment의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