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치과 개원의를 위한 TMD 진단 및 치료 ①
상태바
[임상특강] 치과 개원의를 위한 TMD 진단 및 치료 ①
  • 조상훈 원장
  • 승인 2016.05.1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C/TMD 소개 - Pain Modification & Familiar Pain

 

 






TMD에 대한 대중 및 의료인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TMD에 진단과 치료에 관한 치과개원의의 역할이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해졌다.

그러나 TMD에 대한 통일된 용어의 정리 및 진단 체계의 미흡으로 인해 TMD 치료에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환자나 치과의사 모두 많은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 TMD라 일컫는 저작계와 관련된 장애는 아래의 표처럼 매우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왔다. 이러한 다양한 명칭은 TMD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존재를 의미한다.

 

 

 

 



TMD는 여러 개의 이질적인 질환들로 구성된 저작계의 운동 장애 및 통증 등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므로, 환자의 병증에 대한 이해나 치료 방법의 선택,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TMD를 구성하는 세부 질환들의 이해가 필요하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TMD를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뤄졌다.

 

 

 

 

 



이러한 여러 분류들 중 Bell의 분류가 1982년에, 미국치과의사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 ADA)에 의해 채택됐으며, ‘Temporo-Mandibular Disorder(TMD)’ 명칭이 널리 사용되게 됐다.

TMD에 대한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TMD의 분류 및 임상 검사법에 대한 통일은 아직 이뤄지지 않아 TMD에 대한 연구들 간의 결과를 비교 및 평가하는데 많은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TMD에 대한 역학 연구 및 연구 간 비교 평가를 위한 기준적인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이러한 노력으로 1992년 Dworkin과 LeResche에 의해 RDC/TMD(Research Diagnostic Criteria for TMD)가 제시됐다.

 

 

 

 



RDC/TMD는 대단위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역학 연구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나, 이러한 기준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존재했다. 따라서, RDC/TMD를 개선 및 발전 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뤄졌다.

이러한 RDC/TMD를 개선 및 발전시켜, TMD에 대한 새로운 진단 기준 및 분류 그리고 임상검사 방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바로 DC/TMD(Diagnostic Criteria for TMD)이다.

2012년 IADR의 전문가 그룹,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IASP)의 전문가 그룹 및 기타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International RDC/TMD Consortium Network는 TMD에 대한 새로운 분류 및 진단 기준, 임상검사 방법 등을 제시했다.

11개국, 12개의 연구기관을 대표하는 총 3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컨소시엄에서 총 37개의 TMD 세부질환(12 Common TMDs 및 25 less common TMDs)을 선별했다. 이 중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12 Common TMDs에 대한 명확한 진단 기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Validation project를 진행해 이러한 진단 기준에 대한 검증 또한 이미 마친 상태이다.

이들의 노력으로 제시된 TMD에 대한 새로운 분류 및 진단기준을 Diagnostic Criteria for TMDs(DC/TMDs)라 부르며, 이러한 DC/TMDs는 이미 ‘American Academy of Orofacial Pain(AAOP)’에서 출판하는 『Orofacial Pain Guidelines for Assessment, Diagnosis and Management 5thedition』을 통해 AAOP의 TMD 분류 기준으로 채택됐다.

기존의 TMD와 관련된 서적들은 TMD의 세부진단의 증상 및 징후에 대한 단순 서술에 한정된 경우가 많아 실제 임상에서 TMD 진단에 대한 적용에 어려운 점이 많다. 하지만 DC/TMDs에서 제시하는 임상검사 방법 및 진단 기준만 숙지한다면, 특히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12 Common TMDs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별 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DC/TMD에 대한 공부를 통해, TMD에 관심이 있는 치과 개원의들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DC/TMD는 Axis I: Physical Assessment, Axis II: Assessment of Psychological status and Pain-related Disability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 기술하고자 하는 내용은 DC/TMD 진단기준 및 Axis I: 임상검사 방법에 대한 해설 및 기타 TMD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부연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