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차현인 원장의 투명교정 레시피 ②
상태바
차현인 원장의 투명교정 레시피 ②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04.0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직적 치아이동(Vertical Activation)

투명교정에서 치아를 수직적으로 이동하는 술식(Vertical Activation)은 버튼을 이용하거나 셋업을 통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편의상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Type (I) 순수한 정출(extrusion) : 장치 내 부착 버튼을 고정원으로 이용
■Type (II) 순수한 압하(intrusion) : 자연치 표면 부착 버튼을 고정원의 일부로 이용
■Type (III) 압하(intrusion)와 정출(extrusion) 동시에 : 장치 내 부착 버튼과 자연치 표면 부착 버튼을 고정원으로 이용

<최 O O (28, F)>

*1번 사진: 양 중절치는 너무 내려와 있고, 양 측절치는 너무 올라가 있다.

*2번 사진: 견치 치경부에 버튼을 부착하고, 양 중절치에 압하 셋업을 해 장치 내 버튼(#11, #21)을 붙여 일래스틱(3/16”)을 건다.(고정원 강화, 장착적합성 향상, TypeII)

*3번 사진: 견치 버튼을 제거한 후 측절치 치경부에 버튼을 부착하고, 양 측절치에 정출 셋업, 양 중절치에 압하 셋업을 해 장치 내 버튼(#13, #11, #21, #23)을 붙여 양쪽에 일래스틱(⅛”)을 건다. 이때 측절치는 자신도 움직이면서 고정원 역할도 일부 감당하는 적극적(aggresive) 고정원이 된다.(Type III)

*4번 사진: 모든 버튼을 제거하고 완료된 모습. 자세히 관찰하면 양 측절치의 치관 길이가 길어졌고, 양 중절치의 절단과 치은연의 위치가 견치를 기준으로 할 때 상당히 올라갔음을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