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트리뷴] 자일리톨 임상 효과 거의 없어
상태바
[덴탈트리뷴] 자일리톨 임상 효과 거의 없어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11.27 09: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환자 플라그 수치 감소차 미미

 

IOWA CITY, IOWA, USA: 고정식 교정장치를 착용한 환자들은 치아우식증과 같은 구강건강 문제에 직면한다. 자일리톨은 우식예방 특성을 보유한 것으로 보여 우식위험성이 높은 환자나 교정환자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이나 민트 등을 섭취하도록 권장된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자일리톨은 예상과 달리 이들 환자에 있어 임상 또는 박테리아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동 연구는 치아우식의 주요 원인인 플라그와 타액의 mutans streptococci에 대한 자일리톨의 장기간의 효과를 조사하고자 했다.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고정성 교정장치로 치료받고 있는 12세~30세 사이의 여성과 남성 청소년 및 젊은이 4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대상자들은 3개 그룹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 그룹은 3개월간 하루에 매 식후마다 자일리톨 6개씩, 즉 일일 총 6g의 자일리톨을 섭취했다. 두 번째 그룹은 동일 기간 동안 일일 12개의 자일리톨 민트, 즉 동일한 일일 6g의 자일리톨 섭취를 실시했다. 세 번째 그룹은 대조군으로 자일리톨을 전혀 받지 않았다. 참가자 모두는 정기적인 구강위생과 불소도포법 등의 구강위생 지도를 받았다.

세 그룹 모두 3, 6, 12개월 후 임상검진을 실시한 바 플라그 수치는 감소를 나타냈다. 그러나 그룹 간의 중요한 차이점은 없었다. 이들 그룹 모두 플라그 mutans streptococci군의 감소를 나타냈으며, 특히 민트를 섭취한 그룹에서 큰 감소가 있었다. 기점에서 3개월 후 대조군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연구자들 역시 연구 기간 동안 그룹 간의 DMFT 수치나 파절 브라켓에서 큰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ㅈㅅㅎ 2016-01-16 08:48:52
자일리톨에 대한 충치예방효과에 대한 연구는 다수 수행되었고, 자일리톨은 장기동안 권장량 복용시 치면세균막 감소와 우식예방효과는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의 연구 디자인에서는 효과가 없거나 미미하다라는 보고도 있긴 합니다. 일반 감미료보다 비싼 측면이 있긴 하지만, 가능한 자일리톨 등의 당알콜류의 감미료가 포함된 껌이나 사탕을 섭취하는 것이 그래도 우식예방측면에서 그래도 낫죠.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