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한국판] 주목받고 있는 휴대용 X-Ray장비
상태바
[CR한국판] 주목받고 있는 휴대용 X-Ray장비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11.1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ndheld X-Ray Units Are Growing in Popularity

Gordon's Clinical Bottom Line : 최근 몇 년간 휴대용 X-ray 헤드가 급격히 인기를 얻고 있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이 장비를 외부 왕진, 군대, 보건소 등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치과 내에 설치된 기존 벽 고정형 엑스레이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목적으로도 구입하고 있다.

이들 장비의 적절한 안전성과 효과적인 사용특성을 보여주는 연구에도 불구하고, 일부 논란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CR 과학자들, 임상가들과 평가자들이 휴대용 엑스레이 기기의 개념과 대표기기들을 연구하고 비교했다.


2005년 이래, Nomad(Aribex) 제품 라인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이동형 엑스레이 헤드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후 이 개념은 전체 엑스레이 장비 판매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시장에 출시되는 새로운 브랜드들은 임상가들에게 추가적인 선택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법적인 문제와 안전에 대한 우려 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모든 기기들이 FDA 인증을 받은 것은 아니어서 일부는 광범위한 테스트 데이터와 정부당국의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도 있다. 임상가들은 휴대용 엑스레이 장비를 선택하는 데서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하며, 해당 장비가 지역 내에서 법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방사선 누출량이 안전범위 내에 있는지를 잘 살필 수 있도록 제조사에 적절한 데이터를 요구할 필요가 있다.

이번 보고서는 휴대용 엑스레이 장비 3종을 선정해 이들의 특성과 성능을 살펴보았다.


시중의 주요 장비들의 특성
다음 도표는 현재 시판 중인 3가지 장비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다른 브랜드들도 시중에 출시돼 있으며, 유사한 모델들은 다른 브랜드명으로도 판매 중이다.

 


연구 요약

시험대상의 모든 장비들은 사용이 쉬웠다. 그리고 디지털 센서, 필름, 인광판 등과 함께 임상적으로 적절한 방사선을 만들었다.

‘Nomad Pro 2’는 가장 뛰어난 안전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사선 누설도 감지제한 아래에 해당한다. 모든 장비들은 FDA 승인을 받았다. 빌트인 타입의 쉴드, 후방산란 쉴드, 적절한 임상 테크닉 등으로 시술자를 안전한 방사선 노출 범위 내에 있도록 해준다.

술자나 환자가 살짝 움직여도 방사선 사진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지는 않았다.
이동형 장비는 여러 진료대에서 사용할 수 있어 벽 거치형 엑스레이보다 비용대비 효율적이다.
이동형 장비는 소아치과와 신경치료 환자들의 엑스레이 촬영을 간단하게 해줄 수 있어 환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구입 시 반드시 당국의 규정과 제한요건을 살펴봐야 한다. 일부 당국의 경우는 사용제한이 있거나 사용 시 술자의 방사선량 측정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장비들은 5파운드(약 2.3kg)이상의 무게로 사용 시 양손을 사용해야 한다.
모든 장비들은 떨어뜨리면 파손됐다.


CR의 결론 : 이동식 엑스레이 헤드는 기존의 치과 내 설치된 엑스레이 장비 대신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장비로 입증됐다. 일상적인 방사선 촬영 시 벽걸이형 장비를 대체할 수도 있다. 시중에는 새로운 브랜드들이 출시돼 가격 경쟁력과 특징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임상가들이 구입 시에는 주의를 기울여 안전데이터 등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

모든 시험 대상 장비들은 사용하기 수월했으며 방사선도 적합했다. Nomad Pro 2는 이들 특성들과 함께 사용상의 용이성, 잘 입증된 안전 기록 등을 가장 잘 보유하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