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 한국판] 드라이 소켓: 원인과 치료 및 예방
상태바
[CR 한국판] 드라이 소켓: 원인과 치료 및 예방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11.0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y Socket: Causes, Treatment and Prevention

CR한국판은 덴탈아리랑과 CR Foundation간의 파트너십에 의해 덴탈아리랑에서 독점게재합니다. 보다 자세한 기자재 평가정보는 홈페이지에서 매월 새롭게 보실 수 있습니다. CR은 치과의사의 구독료와 ‘Dentistry Update’코스 연수 및 기부 등으로 운영됩니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으로 CR은 기업의 영향력없이 보다 빠르고 쉽게 고품질에 경제성을 겸비한 제품과 테크닉을 제시해 치과의사와 환자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Gordon’ s Clinical Bottom Line : 일부 치과의사들은 '드라이 소켓'을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는 반면 일부는 흔히 발생하지 않는 질환으로 명시하기도 한다. 드라이 소켓이란 무엇인가?
왜 발생하는가? 간단한 드라이 소켓 예방법은 없는가? 이에 대한 답은 “있다!”다. 본 보고서에서 CR 외과수술팀은 예지성있는 드라이 소켓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장 흔한 발치 후 합병증은 치조골염(드라이 소켓)으로 일상적인 발치는 1.7%~3%까지, 외과와 매복치 발치의 경우 15~37%가 발생하며, 많은 경우 하악 구치부와 연관이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런 고통스런 합병증의 원인 요소, 인식, 치료 및 예방법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발치 조사보고 결과 (응답자 n=1003)
■ 발병: 응답자의 98%는 환자 중 10%에서 드라이 소켓이 진행됐고, 2%는 환자 중 20% 이상에서 드라이 소켓이 진행됐다고 답했다.
■ 대부분 보고된 원인: 흡연 86%, 혈액 공급 감소 56%, 과도한 환자의 세정 43%, 외과적 발거 38%.
■ 이리게이션 치료: 55%는 다양한 용액을 사용하여 세척함. 즉, 식염수, 물, 시판되고 있는 구강헹굼액, CHG, 희석 H2O2.
■ 드레싱 치료: 88%는 드레싱을 함; 82%는 페놀물질(유지놀, 과이어콜)을 사용함.
9%는 페이스트나 젤 상태의 국소마취제 또는 매개체(요오드포름 거즈, 젤형태, 바세린 거즈 등) 사용.

 A. 드라이 소켓(치조골염, Alveolar Osteitis)

발거 후 흔히 발생하는 통증이 매우 수반되는 합병증으로 주로 빈 발치와나 노출된 골에 흔히 음식잔사가 있을 때 다양한 혈전이나 초기 혈전 용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발생한다.

B. 신호와 증상

a. 발거 후 제2일차 이후에도 끊임없이 통증이 증가함
b. 가벼운 OTC 진통제에도 통증이 경감되지 않음
c. 빈 발치와(혈전이 없고 골이 노출되어 있음)
d. 액화 된 혈전
e. 역한 냄새
f. 역한 맛
g. 귀쪽으로 통증이 전이되는 경우도 있음

C. 임상가들이 관찰한 병인학적 요인들

a. 흡연
b. 혈액 공급의 감소
i. 혈관수축제(과도한 복용량, 예: 1:50,000 에피네프린 또는 필요량보다 더 많은 약제).
ii. 밀집 골(dense bone)
iii. 하악 발거 / 제3대구치 매복
c. 발거 후 환자의 과도한 헹굼
d. 외과발거 시 더 많이 발생함
e. 박테리아가 과도한 경우(플라그, 치석, 불량한 구강 위생 상태 등)
f. 음식이 끼임
g. 장시간의 압박을 가해 발거 시(발치와 확장을 위한 좌우 흔들기 등)
h. 경구 피임약 복용기간
i. 발거 후 구토

D. 치료: 드라이 소켓 진단이 의심되면, 드라이 소켓으로 간주하고 치료한다.

1. 발치와를 희석한 향이 있는 구강헹굼액으로 조심스럽게 세정한다(시판중인 제품 또는 클로르헥시딘, CHG).
2. 드레싱을 올린다: 발치와를 유지놀/벤조케인이 코팅된 1/4인치를 방사선불투과성 스트립이 있는 요오드포름 거즈 1인치로 채운다(Nu Gauze).
다른 드레싱들은 다음과 같다.
■  유지놀 베이스 드레싱들:
- 시판 중인 제품들: SockIt, Sultan Dry Socket Paste
- 약제성분이 들어간 것들: 유지놀, 과이어콜, 올리브 오일 성분 등
- 기타: 방사선불투과성 스트립이 달린 바세린 거즈위에 클로버 오일
■ 국소마취제 / 요오드포름 거즈에 유지놀:
- 벤조케인 연고: Hurricaine 등
■ 산화아연/유지놀 페이스트: CR 컨설턴트들은 이물질 반응의 가능성이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주의: 발치와 내에 신경혈관이 노출되는 흔치 않은 경우에는 발치와에 절대로 유지놀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신경을 지져 영구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다.
3. 첫 드레싱은 2일 후에 교환하고 7일간 또는 육아조직이 명확해질때까지 매 3~4일마다 필요 시에 교환한다.

E. 예방

a. 적절한 압축 발거력(치아를 앞 뒤로 반복적으로 흔들어 발치와를 확장시키는 것보다는 차라리 치아를 절단한다)
b. 골 출혈이 중단되기 전에 발거를 효율적으로 완료한다(완벽한 치아발거를 신속히 할수록, 혈전형성에 필요한 골 출혈이 더 잘 이루어진다).
c. 발치와 국부 항생제
i. 테트라사이클린 캡슐(Minocycline 100mg, Doxycyline 100mg) 또는 Clindamycin 150캡슐. 캡슐을 개봉하고 발치와에 가루를 넣는다.
d. 생리식염수로 이리게이션을 충분히 실시한다.
e. 클로르헥시딘(CHG, 0.12%) 으로 술 전 1주일간 1일 2회, 술 후 1주일간 1일 2회 헹군다.
f. 발치와 내에 CHG 젤(논란이 있음)
g. 술 전 24시간 내와 술후 48시간 내에는 금연
h. 술 후 24시간이 시작되면 살짝 구강 헹굼
i. 빨대로 강하게 흡입하지 말 것
j. 침 뱉지 말 것
k. 특히, 경구피임약을 복용 시에는 월경주기 최근 5일간이내 시기 선택해 발거
l. 양호한 구강 위생 상태 유지

F. 치과의사가 검진하기 전까지 환자가 해야 할 사항들

a. 따뜻한 소금물(물 한 컵에 소금 1 티스푼)로 힘차게 입을 헹구거나 혀를 움직여 발치와 내의 찌꺼기 등을 배출하도록 한다.
b. 거즈 1인치를 1/4인치로 작게 잘라 OTC 20%의 벤조케인 용액이나 치통약(Anbesol, Ora Gel)에 적신 후, 클로버 오일 한방울을 떨어뜨리고, 발치와내로 삽입한다. 적십자 브랜드의 치통 세트에는 클로버 오일과 가위가 포함돼 있어 쉽게 할 수 있다.

G. 임상 팁

a. 드라이 소켓이 의심되면, 처치하라!
b. 통증이 극심한 발치와는 벤조케인/유지놀로 드레싱하고,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 매일 교환한다.
c. ‘젖은’ 드라이 소켓(혈전이 액체처럼 끈적거린 상태)인 경우, 드레싱으로 용해된 혈전을 완전히 없애준 후, 통상적인 드라이 소켓처럼 처치한다.
d. 출혈이나 혈전을 가짜로 만들기 위해 발치와를 ‘큐렛’하지 않는다. 발치와는 정상적으로 치유되도록 하는 것이 더 낫다.
e. 구토가 발생하면, 소화효소를 물이나 구강 헹굼액에 희석해 환자가 조심스럽게 입을 헹구도록 한다.
f. 환자가 말할 때 드레싱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한다. 항상 코튼 플라이어를 이용해 확인하며, 방사선 불투과성 스트립 거즈가 사용됐는지 방사선으로 확인한다.
g. 마지막 내원 시, 환자에게 구부러진 모노젯트 시린지를 줘서 환자가 발치와가 봉함되어 더 이상 음식 찌꺼기가 들어가지 않을 때까지 매일 자가 세정을 하도록 지시한다.

CR의 결론 : 드라이 소켓은 가장 흔한 발치 후 합병증이며 가장 통증이 수반되는 질환이다. 다중 연구에서는 드라이 소켓은 적절한 외과기법, 환자가 술 후 지시(서식이나 구두)를 잘 준수할 경우, 발치와 항생제, 월경주기 선택 및 금연 등의 방법으로 줄일 수 있다.

발치와 드레싱을 포함한 온건한 초기 및 자주(매 2~3일간) 치료할 경우, 이런 통증이 극심한 질환을 쉽게 완화시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