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한국판]새로운 모노리틱 재료 폴리싱 기구들
상태바
[CR한국판]새로운 모노리틱 재료 폴리싱 기구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10.2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lishing Instruments for New Monolithic Materials


CR한국판은 덴탈아리랑과 CR Foundation간의 파트너십에 의해 덴탈아리랑에서 게재합니다. CR은 치과의사의 구독료와 ‘Dentistry Update’코스 연수 및 기부 등으로 운영됩니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으로 CR은 기업의 영향력없이 보다 빠르고 쉽게 고품질에 경제성을 겸비한 제품과 테크닉을 제시해 치과의사와 환자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Gordon’'s Clinical Bottom Line : 지금까지 대부분의 많은 보존과 의사들이 모노리틱 재료의 절단이나 조절 시 불편한 경험을 겪어왔다. 이들 재료를 절삭하는 것은 힘들고 시간 소모가 많다.
피니싱과 폴리싱 역시 까다로워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여러 개의 기구들이 필요하며, 때로는 원하는 결과를 만들지 못하기도 한다.

이번 보고서는 지르코니아와 리튬디실리케이트 폴리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브랜드별 폴리싱 키트의 비교와 폴리싱 페이스트 유효성의 평가와 CR결론등을 포함하고 있다.

지르코니아(예: BruxZir)와 리튬디실리케이트(e.max) 등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복재료들이다.

대부분의 세라믹 수복물들은 기공소에서 글레이징 된다. 그러나 글레이징은 마모문제 등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Clinicians Report 2012 6월호 참조).

수복물을 일상적인 체어사이드에서 조정 시 피니싱과 폴리싱이 필요하다.
정확한 기구사용은 매우 심미적인 결과를 신속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CR Survey Results(응답자 수 n=922, CR 구독자들 중 임의로 선택)

지르코니아와 리튬디실리케이트를 임상적으로 피니싱과 폴리싱하는 데 사용하는 기자재에 대한 조사 요약
치과의사들 중 63%는 피니싱과 폴리싱하는 데 2~3분을 허용했다. 즉 19%는 1분 혹은 미만.
포세린용으로 사용하는 키트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임상가 중 30%는 키트 대신 개인적으로 선택한 (개별)기구들을 이용한다.
키트로 사용하고 있는 임상가 중 56%는 지르코니아 및 리튬디실리케이트용으로 나온 기구류에 만족하고 있다.

 

Polishing Pastes

CR 초미세 현미경 연구는 폴리싱 페이스트를 폴리싱 순서에서 최종단계로 사용할 경우, 수복물의 광택이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시험한 세라믹 재료 4종에 대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7가지 폴리싱 페이스트를 평가했다.

사용한 폴리싱 페이스트들은 다음과 같다: Diashine(Fine, Fine Soft, Coarse Soft, 구강 내 사용함, VH Technologies), Zircon-Brite(Dental Ventures of America), Diamante(Olivier Tric), OptraFine HP Polishing Paste(Ivoclar Vivadent).

시험한 모든 페이스트들은 표면의 스무스함을 높여줬고, 키트 단독으로 사용한 것 이상으로 표면 피니싱을 개선시켰다(일부는 50% 이상).

Clinical Tips

구강 외의 피니싱과 폴리싱은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시멘팅한 후에는 구강 내에서 피니싱과 폴리싱은 최소화한다.

만약 지르코니아 표면이 진주처럼 과도하게 색이 달라보인다면, 이전 단계로 다시 돌아간다(약간 더 거친 입자로). 디튬디실리케이트(IPS e.max)와 레진나노 세라믹(Lava Ultimate)은 이런 문제가 없다.

셋트내의 단계를 준수한다. 균일한 외관이 나올 때까지 각 기구들의 단계를 건너뛰지 말고 사용 한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들의 비교

CR은 다음 재료들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구강 내 및 구강 외 피니싱/폴리싱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성을 시험했다.

대상 소재: BruxZir (full-zirconia, Glidewell Laboratories), Lava Plus (full-zirconia, 3M ESPE), Lava Ultimate (resin-nano ceramic, 3M ESPE), IPS e.max CAD (lithium disilicate, Ivoclar Vivadent).

샘플들을 먼저 화인 라운드 엔드 테이퍼 다이아몬드 버(Microcopy)를 이용해 체어사이드에서 조정한 것을 모방한다. 각 단계는 1분 간 시간을 소요했다. 표면 거칠기는 광학 조면계를 이용해 측정했다.
 

표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R의 결론 : 세라믹 수복물을 일상적인 체어사이드 조정을 한 후에 임상가는 인접부위도 조심스럽게 폴리싱해야 한다. 효과적인 기구선택과 폴리싱 페이스트 사용은 작업시간을 줄여주며 우수한 폴리싱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지르코니아나 리튬디실리케이트용 폴리싱 키트는 포세라인용 키트보다 반드시 더 좋을 필요는 없지만 가격 면에서는 약간 비쌀 수 있다. 시험한 모든 재료들을 대상으로 뛰어난 폴리싱 효과를 보인 것으로 CR이 선택한 키트들은 Luster(Meisinger)와 OptraFine(Ivoclar Vivadent)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