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4:09 (목)
[임상] SID 2015 임상포스터 시상식③
상태바
[임상] SID 2015 임상포스터 시상식③
  • 덴탈아리랑
  • 승인 2015.10.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우수상 수상 포스터

 무치악 부위에서의 상악동 거상술을 이용한 임플란트 수복


Introduction

상악 구치부 치아 상실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한 골이 부족한 경우, 골이식재를 이용한 상악동 거상술이 종종 사용된다. 이러한 술식은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골이식으로 비교적 예지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때때로 이러한 술식은 여전히 도전적인 상황일 수 있으며 신중하고 정확한 치료계획 하에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Purpose
이번 임상 증례의 목적은 상악동 거상술을 이용한 임플란트 수복을 평가하는 데에 있다.

Materials & Methods
증례 1. 본 환자는 45세 남자로 오른쪽 상악 제 2대구치가 아프다고 하여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주과에 내원하였다. 상악 우측 제 2대구치는 발치하기로 하였고, 상악 구치부 임플란트 수복을 계획하였다. 인터널 타입의 임플란트 Luna(Shinhung, Seoul, Korea)를 상악 좌우측 구치부에 1 stage protocol로 식립하였다. 동시에 탈회우골 콜라겐 (Bio-Oss® Collagen, Geistlich Pharma AG, Luzern, Switzerland)을 이용한 오스테오톰 테크닉으로 상악동 거상술을 시행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6개월 후에 임시보철물을 제작하였고 8개월 째에 최종 보철물로 수복하였다.



증례 2. 본 환자는 좌측 상하악 구치부에 통증 및 구취가 난다는 주소로 내원한 52세 여자이다.
스케일링 및 치근 활택술을 시행하고 1개월이 지난 후 예후가 불량한 상악 좌측 제 1, 2소구치, 제 1대구치, 그리고 하악 좌측 제1, 2대구치는 발치 시행하였다. 인터널 타입의 임플란트 Luna(Shinhung, Seoul, Korea)를 상악 제 1소구치 및 제 1대구치 부위에 식립하였고 동시에 탈회 우골(Bio-Oss, Geistlich Pharma AG, Luzern, Switzerland)과 콜라겐 멤브레인(Bio-Gide, Geistlich Pharma AG, Luzern, Switzerland)을 사용하여 상악동 거상술(측방 접근법) 및 수평으로 골유도 재생술을 시행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후 6개월이 지난 후 임시보철물을 제작하였고, 7개월 째에 최종 보철물로 수복하였다.


증례 3. 본 환자는 47세 여환으로 전체적으로 치아가 흔들리고 아프다는 주소로 내원하였다. 전체 치아를 발거하였고, 3개월이 지난 후 상악동 거상술(측방 접근법)을 좌우측에 시행하였다. 발치 후 4개월 째에 인터널 타입의 임플란트 Luna(Shinhung, Seoul, Korea)를 하악에 식립하였다. 상악동 거상술을 시행한 후 6개월 째에 인터널 타입의 임플란트 Luna(Shinhung, Seoul, Korea)를 상악 부위에 식립하였다. 임플란트 1차 수술로부터 6개월 후 2차 수술을 시행하였다. 약 2개월간 임시보철물을 사용한 후 최종 보철물로 수복하였다.

Results
인터널 타입의 임플란트 Luna(Shinhung, Seoul, Korea)를 이용하여 부분 및 완전 무치악 부위에서 상악동 거상술과 함께 성공적으로 보철 수복할 수 있었다. 임플란트는 평균 17.5개월(12.5개월-20.2개월) 동안 실패 없이 잘 유지되었다.

Conclusion
상악동 거상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복은 상악 구치부에서 예지성 있는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장기간의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