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전문의제 공청회 신경전 ‘팽팽’
상태바
전문의제 공청회 신경전 ‘팽팽’
  • 정동훈기자
  • 승인 2015.07.0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계 각층, 17일 일정 앞두고 입장 첨예해


치과전문의제를 논의하기 위한 대한치과의사협회 주최 공청회가 4일 앞으로 다가왔다.

헌법재판소의 의료법 제 77조 3항 위헌 판결 이후 치과계는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의 치과전문의제도 및 법령개정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청회에 앞서 지난달 12일에는 전국시도지부장협의회(회장 이상호)가 임시 전국시도지부협의회를 개최해 제77조 3항 위헌 판결과 관련한 전문의 제도를 논의한 데 이어 공청회 개최에 맞춰 학회 및 시도지부들이 내부 회의나 정책토론회를 열어 집행부 및 회원들의 의견을 각자 나름대로 수렴하고 있다.   

치협 주최 공청회의 기조 발표는 치협 김철환 학술이사가 맡았다. 이미 지난달 12일 임시 전국시도지부협의회에서 공개한 치과의사전문의제도 로드맵에 대해 이번 공청회에서 전 회원들에게 설명하는 시간인 셈이다.

치협의 로드맵에는 △치과의사전문의자격 갱신제 시행 △신설과목 수련경력인정에 관한 특례 △2007년 2월 17일 이전의 수련과정 이수자 등에 대한 경과조치 특례 △전속지도전문의에 관한 특례 △전속지도전문의의 전문의 자격인정 등이 담겨, 사실상 공개된 내용만 보면 다수개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인 셈이다. 이에 일부 개원가의 시각은 차갑다.

김철환 학술이사는 “치협 로드맵이 다수 전문의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수전문의제가 될지, 소수전문의제가 될지는 치과계 내부에서 결정될 몫”이라고 말했으나, 일부에서는 치협이 다수개방안을 마련해 놓고 공청회를 통해 해당 안을 관철시켜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현 제도를 유지하거나 경과조치를 시행하는 방법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치협이 마련한 로드맵을 골자로 해 회원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의견도 팽팽하다.

전문의들과 기존수련자, 비수련자 등 회원들의 시각은 ‘천차만별’이다. 치협의 이번 공청회가 어떤 성과와 숙제를 남길 것인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