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Invisalign을 이용한 성장기 아동환자의 교정치료 Ⅲ

인비절라인 ⑤

2023-01-12     장연주 원장

 

세번째 증례는 severe overjet을 보이는 ClassⅡCase로 MA(mandibular advancement) 기능을 적용한 증례입니다.

치아가 삐뚤비뚤하다는 주소로 내원한 9세 1개월 여아입니다. 상악의 과성장과 하악의 열성장이 복합된 골격성 Ⅱ급 부정교합이며, 기존의 교정치료라면 Functional App-liance를 사용하였을 것입니다.

MA를 적용한 ClinCheck 치료계획입니다. 총 30단계가 계획되었으며, MA의 경우는 Wing이 자동적으로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하악의 전방이동을 유도하기 때문에 Con-struction bite를 채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1단계에서 26단계로 갈수록 상하악 치아 간 관계가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설정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MA 장치를 사용한 후의 사진입니다.
8개월간의 치료결과를 보면 돌출되어 있던 상순은 들어가고 후퇴되어 있던 하악골이 전진하면서 안모의 개선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상악치열궁의 전체적인 확장과 치아배열, 하악전치부의 치아배열개선, 상하전치부 Overjet 개선 등이 복합적으로 잘 이루어진 것을 볼 때 MA가 ClassⅡCorrection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MA 기능이 추가된 Invisalign First는 기존의 Functional Appliance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하악궁의 Expansion, 치아배열 등이 동시에 이루어져서 ClassⅡ 혼합치열기 아동의 교정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