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무치악 임플란트 인상채득법 큰 차이 없다

개방형 및 폐쇄형 임플란트 인상법 정확도 비교 연구

2019-12-30     윤미용 기자

KHARTOUM, Sudan / LASVEGAS, US : 임플란트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는 상부 구조물 제작 시 모든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부정확성 또는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는 오류를 미리 방지해야 하며 정확한 인상 채득을 해야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부분 무치악 환자의 인상채득법 중 개방형과 폐쇄형 간의 결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LasVegas의 Khartoum 치과대학 및 Nevada 치과대학 구강 재활학과 연구진은 40명 환자를 대상으로 총 80회의 인상을 채득했다. 첫 번째 인상은 개방형 트레이를, 두 번째는 폐쇄형 트레이법을 이용했다. 상악 궁에서 18번, 하악 궁에서 22번의 인상채득이 이뤄졌다. 이 중 13개는 전치부에, 27개는 구치부 영역에 위치했다. 두 인상 코핑 사이의 수평 거리를 측정하고 마스터 캐스트의 유사한 측정 값과 비교했다. 또한 한계 불일치의 유무를 평가했다.

연구팀은 폐쇄 트레이법의 전, 구치부 영역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두 측정 기법에 대한 수평 측정 또는 한계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상악과 하악 궁 사이의 인상 정확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마스터 캐스트에서의 유사한 수평 측정과 비교해 구강 내 수평 거리에 대한 두 기술 사이의 통계적 차이도 없었다.

연구 저자들은 “이 연구의 한계 내에서 두 개의 임플란트가 있는 부분 무치악 환자에서 개방 트레이와 폐쇄 트레이법 간의 인상 정확도는 차이가 없었다. 또한 한계 불일치에 관한 두 인상법 사이에도 차이가 없었으며 상악 또는 하악에서 임플란트의 위치는 두 가지 인상법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연구는 ‘A prospective clinical study on implant impression accuracy’의 제목으로 International Journal of Implant Dentistry 저널 2019년 12월호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