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치과의사회, 턱관절장애 치료실습

턱관절 환자 치료 전과정 마스터

2017-12-07     정동훈기자

경기도치과의사회가 지난달 26일 ‘제3회 턱관절장애 연수회 어드밴스드 과정’을 아주대치과병원에서 개최했다.

2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이번 연수회에서는 진상배(메디덴트치과), 김욱(TMD치과), 장원익(서울 ONE치과), 김현철(연세베스트덴치과) 원장과 송승일(아주대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 강정현(아주대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 등 총 6명의 연자와 김재홍, 오재탁, 오정규 등 3명의 임상지도의가 나서 턱관절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전수하고 실습을 진행했다.

연자들은 참가자들에게 △진료실 차팅 △교합안정장치(스플린트) 장착 및 조정 △악관절 주사요법 △측두하악장애의 물리치료법 △턱관절블록-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보톡스 주사요법 등에 대해 짚어줬다.

진료실 차팅 강연에서는 실제 치과에서 사용 중인 차트 양식이 활용돼 참가자들이 환자 진료 및 차팅의 기본기를 제대로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합안전장치(스플린트) 장착 및 조정 실습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원장과 환자 역할을 맡아 사전에 제작한 교합안전장치를 현장에서 직접 장착해보고 조정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실습과 시연이 진행됐으며, 악안면영역 치료 및 미용 보톡스 실습도 시행돼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