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9 14:31 (목)
[임상특강] 투명교정 치료 기간 단축을 위한 간단한 아이디어
상태바
[임상특강] 투명교정 치료 기간 단축을 위한 간단한 아이디어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3.05.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서정 원장의 교정 노하우 - 투명교정 치료 ⑮

구치 발치 및 임플란트 보철 수복을 위해 50대 남자 환자가 내원했다. 평소 고민이었던 비심적인 스마일 해결을 위해 상악 전치부의 부분 반대교합을 빠르고 간단하게 치료방법은 없는지 상담을 요청했다.

치경부 마모 및 치은 퇴축, 치아의 비정상적인 교모와 마모, 치근의 노출, 비심미적인 치아의 색상 등으로 전치부 심미보철을 제안했다<Fig. 1>.

전치부 보철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상악 양측 측절치의 순측 이동을 투명교정으로 성취하도록 계획했다. 다행히 측절치의 Lingual crown torque이 큰 상태였기 때문에 치근이동 없이도 치료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됐다.

측절치의 순측 이동 중 대합치와의 충돌 방지를 위해 상악 전치부에 Intentional Intrusion을 1mm 줬고 하악의 대구치부위는 Molar turbo를 형성했다<Fig. 2>.

상악동 거상술과 함께 식립했던 임플란트의 2차 수술 후 측절치 상태는 Edge to edge였으며, 조금씩 낮춰가던 Molar turbo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었다<Fig. 3>.

구치부 보철 마무리와 맞춰서 교정 치료의 속도를 높이고자 상악 전치부 설측 치경부에 Labial treatment 용 012 NiTi wire를 레진으로 본딩한 다음 그 부분에 맞춰 삭제한 투명장치를 끼우도록 했다<Fig. 4>.

이렇게 하면 전치부에 가해지는 전체적인 Labial force가 투명장치로 상쇄가 되고 양측 측절치 부위에만 집중되므로 단기간에 원하는 치아 이동만을 얻어낼 수가 있다. 4주만에 Molar turbo를 완전 제거한 상태에서도 양측 측절치 부위 적은 양의 Overjet을 얻어낼 수 있었다.
치료 마무리 직전, 하악 전치부의 심한 교모 및 마모 부위는 레진 충전을 했다<Fig. 5>.

그러나 여전히 전치부의 개교합이 눈에 띄었다. 이는 상악 전치부의 빠른 치아 이동을 위해 Intentional Intrusion 값을 처방하고 치료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교합은 2주간의 Retention 기간 중 마지막 투명 교정 장치 디자인 시 디지털 시뮬레이션 모델 상에 개교합을 보상할만큼의 Extrusion값을 처방하면 특별한 Attachment나 노력 없이도 환자의 저작에 의해 Natural eruption으로 Compensation이 된다<Fig. 6>.

이렇게 환자의 Natural response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가철성인 투명 교정 장치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치료 전후 스마일을 비교하면 치료 전 상순의 Reverse smile line과 상악 전치의 Less Showing에 비해 과다 노출을 보인 하악 전치 등으로 Unesthetic & Older smile을 가졌던 환자는 양측 구각이 올라가는 Normal smile line에 상악 전치부의 적정한 치은과 치아가 보이면서 하악 전치는 보이지 않는 Aesthetic & Younger smile을 찾게 됐다<Fig. 7>.

이로 인해 Philtrum이 짧아 보임으로써 안모의 변화도 눈에 띄었다. 투명 교정 장치가 갖는 한계점 극복을 위해 여러 가지 꾀를 내보게 된다. 특히 심미 보철을 위한 투명교정치료를 할 때는 치료 기간의 단축은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상당히 큰 역할을 한다.
이 증례에서는 투명 교정 치료 기간 단축을 위해 다음 4가지를 활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