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0 17:45 (목)
[덴탈MBA] 치과의 인상을 결정하는 체어사이드 상담!
상태바
[덴탈MBA] 치과의 인상을 결정하는 체어사이드 상담!
  • 현미향 소장
  • 승인 2023.05.1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 인상을 결정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실장의 언변? 원장의 치료실력? 필자는 환자와 최전선에서 만나는 진료실 직원과 환자의 관계형성에서 치과의 인상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체어사이드에서 하는 상담이 중요하다. '상담'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부담감을 이겨내기 위해선 탄탄한 준비가 필요하다. 
                                            
1) 상담의 시작,수가표 [그림1]: 기본이 되는것은 치과의 수가표이다. 환자상태에 따른 치료 계획에 맞춰 비용설명을 하기 위해선 수가표를 암기해야한다.  2) 환자상태 알기: 환자의 cc를 먼저 파악하여 환자의 needs부터 충족시켜야 한다.

그림1
그림2

그래야 다른 치료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  3) 주의사항전달 및 동의서받기[그림2]: 주의사항전달시 환자가 알 수 있는 쉬운 단어로 설명해야한다. 그림에서처럼 부종은 부어오름 또는 붓기, 상악동은 공기주머니등으로 표현하면 수술로 인해 긴장한 환자에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4) 딱딱한 상담은 가라!small talking으로 친근한 상담가가 되어보자!: 환자분이 여행을 다녀오셨는지, 헤어스타일의 변화가 있으시다던지 하는것들에 대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눠보자 .치과진료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환자분들께 편안한 진료를 받을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줄것이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라는 자신감을 갖고 상담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내 자신을 믿지 못하고 상담을 시작하면 환자의 신뢰가 떨어짐은 물론이고, 동의율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나의 실력과 가치를 알고 환자에게 자신있게 다 간다면 체어사이드에서 환자와의 소통 어렵지 않다.  최근에 대치연과 함께 컨설팅을 진행하는 원장을 맞나서 점심을 한적있다.

 

이 치과는 불경기라고 하는 이싯점에서도 환자의 층이 단단하여 움직이지않는 환자가 형성되있었고 직원들또한 근무기간이 장기근속인 치과여서  환자가 꾸준히 치과방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질문을 던져보았다. 개원초기에 마게팅을 해보았지만 가장중요한건 지속적인 환자관리를위한 시스템이 가동되어야하고  환자를 내 가족이라 생각하면  어려울게 없었고 이러한 모습을 지켜보는 직원들도 같은 마음으로 환자를 응대하게 되더라 라고 노하우를 알려주었다.

사실 우리가 다알고있고 너무 쉬운방법이라 잊고있는 사실일것이다. 최신기계를 구입하고 인테리어하고 수가를 낯추어서 환자의 마음을 연다는건 잠깐은 통할 지 모르지만 지속적으로 치과를 신뢰하는 요소는 아닌것같다. 가장 어려운 방법은 실패하기 슆다. 가장 쉬운방법으로 환자를 내 가족처럼 대한다면 환자의 가족까지 오게되는 가족 주치의가 될 수있다. 먼저 우리가 먼저 환자에게 마음을 보여주는것이 먼저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