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IBS임플란트 유저인터뷰] 최소침습을 통한 빠른 치유와 결과 'AMII GPS'
상태바
[IBS임플란트 유저인터뷰] 최소침습을 통한 빠른 치유와 결과 'AMII GPS'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4.1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한사랑플란트치과 이기세 원장

 

Q 치과소개를 부탁합니다
광주광역시에서 2015년에 개원한 1인치과 원장입니다. 개원 초 최소침습임플란트에 대한 강의를 듣고, 기존의 임플란트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논리에 큰 공감을 했습니다. 그때부터 최소침습 술식을 적용해 매직코어 임플란트를 사용하고 있고, 환자와 저 모두 매우 만족하고있습니다.
4년 전 원내에 구강스캐너와 밀링기를 도입했고 현재 모델리스 크라운과 서지컬 가이드, 스플린트 정도는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Q AMII GPS를 선택한 계기는?
Magic Guide Pin Surgery 시스템에서는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에 guide drill을 사용한 후, 직경 1㎜의 guide pin을 위치시키고 CT로 진단합니다. 이후 Magic Drill이 직접 guide pin을 물거나 참고하여, 즉시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가이드 수술이 가능합니다. 부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들지 않는 internal guide system입니다. 하지만 케이스에 따라 guide pin을 적절한 위치 선점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guide pin을 정확히 설치할 수 있는 pin guide system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매직코어 수술법은 원래 fit drilling과 fit implantation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뼈에 손상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치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쓰레드가 긴 임플란트를 치조골 손상을 최소화하며 정확히 위치시키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해 줄 fully guide system 역시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guide kit 개발과정에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Q AMII GPS 평가를 하신다면?
AMII GPS는 하나의 template로 fully guide, pin guide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fully guide가 불리한 상황이나 template의 적합이 좋지 않은 경우, pin guide로 즉시 전환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AMII GPS는 개구제한에 유리합니다. 하악 7번 식립시 pin guide 뿐만 아니라 fully guide도 문제없습니다. 직경 5.5㎜ 픽스쳐 식립시 파이널 드릴의 직경이 3.56㎜이고, 드릴 key의 직경은 5.9㎜입니다. 여기에 짧은 길이의 드릴부터 순차적으로 접근하므로, 대합치 기능교두를 피해서 드릴링과 태핑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시스템의 정확성입니다. AMII GPS의 드릴은 트레파인 형태의 드릴이므로 골질에 관계없이 직진성이 우수합니다. 가이드가 견고한 tapping을 도와주고,  이후 픽스쳐가 밀리지 않고 패시브하게 들어갑니다. 이는 가이드 수술의 안전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술전 또는 술후 디지털 보철에 굉장히 큰 이점을 갖습니다.
 

Q AMII GPS 환자의 반응은?
임플란트 수술에서 soft tissue의 역할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초기안정은 bone에서 나오지만, 수술 이후  hard tissue를 결정하고 지배하는건 soft tissue이니까요. 매직코어는 트렌드 이전부터 설계된 플랩리스 기반의 임플란트로 염증대가 없는 일체형 구조이고, 연조직 점착에 유리한 machined surface가 있습니다. 이 형태는 오목해서 연조직의 볼륨과 생물학적 폭경을 확보해줍니다.

AMII GPS는 fully guide 수술 시에도 이러한 최소침습적 수술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불편감은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타 치과에서 힘들다고 한 케이스를 AMII GPS와 최소침습수술을 통해 해결하고 빠른 수복까지 되면, 환자분들은 감동하며 치과의 홍보대사가 되어주십니다.
 

Q AMII GPS를 권장하신다면?
최소침습치료는 의료계의 메가 트렌드입니다. 환자의 불편감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인공물질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며 자연 회복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냅니다. IBS임플란트는 이를 목표로 최소침습 임플란트 수술법과 최소침습용 임플란트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트위스트 드릴과 같은 milling 드릴과 fixation 개념의 삼각나사 임플란트를 오랜기간 쓰셨던 분들은, 최소침습 임플란트인 매직코어 시스템을 쓸 때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트레파인 드릴의 특성을 가진 Magic Drill의 사용에 익숙해져야 하고, 쓰레드가 긴 매직코어를 심을 때 뼈를 뭉개지 않으면서 형태학적 접촉을 이루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리로는 온전히 이해해도 손이 따라가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AMII GPS의 fully guide system은, 이러한 fit implantation을 정확하게 시행도록 도와줍니다. 최소침습 수술을 통한 빠른 치유와 일정한 결과를 직접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Q 치과의 향후 계획은?
치과에서 중요한 건 씨를 뿌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서 치료받아도 큰 차이가 안난다면, 결국 비용을 따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최소침습적이고 편하며 빠른 치과치료를 직접 경험한다면, 결국 그 치과에 lock-in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환자의 불편감 최소화와 예지성 있는 진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