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2)
상태바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2)
  • 이승호 교수
  • 승인 2023.04.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임상 ③

치주건강과 안정성이 담보되면 치열교정치료로서 전문적인 고급 치과치료가 가능합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하여 악화될 수 있는 성장발육의 문제, 턱관절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의 조기 해결이 가능하고 신체의 균형과 자세를 좋게 하며, 호흡기능에도 영향을 미쳐서 면역 또는 환자의 전신적인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경험으로 환자나이가 어릴수록 치료의 효과는 더 크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성장이 끝나서 성인이 되었거나 심지어 5, 60대 또는 그 이상의 노령 환자라 할지라도 치과의사 및 치위생사들의 반복적인 구강보건교육과 기초치주치료의 도움아래 환자를 치주학적개념으로 잘 지도한다면, 충분한 치료기간을 갖고서 천천히 POAAT 전 과정을 조심스럽게 진행해서 대단히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증례 2
92년 생 남자 2013년 초진
 
■주소
입이 튀어나온 것 같아요. 약간 무턱처럼 보여요. 아래 앞니 하나가 튀어나와 있어요. 턱관절이 불편하고 오른쪽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요. 치아 중심이 안 맞아요.
Tapered한 상, 하악 치열궁 양악전돌. 상악구치부 구개측 경사. 하악구치부 설측 경사. 하악전치 총생. 큰 하악각으로 인한 무턱 경향성. 평소에 입이 약간 벌어져 있고 입을 다물었을 때 하순과 턱의 근긴장.

■midline
- 하악이 좌측으로 1.5㎜ 틀어짐.
- 악관절 내장증.

■치료계획
상, 하악 구치부 함입을 통하여 하악의 반시계방향(counter-clockwise) 회전을 유도하여 무턱 경향성을 해소. 상, 하 악궁 확장을 통한 양악전돌 해소.

- 2014년 1월: Splint Delivery, 턱관절 통증해소를 위해 적용하고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교합조정

- 2014년 6월: 상, 하악 악궁 확장을 위해 상, 하악 악궁 확장 장치 적용 #38, #48 발치 시행

- 2015년 10월: 하악 브라켓팅. 하악 구치부 좌우측에 미니스크류 식립. 미니스크류와 elastic chain을 이용하여 구치부 함입시행.

- 2016년 5월: 상악 브라켓팅. 상악 구치부 좌우측에 미니스크류 식립. elastic chain을 이용하여 구치부 함입 시행.

확장된 악궁으로 생긴 공간과 미니스크류를 이용하여 상,하악 전치부 후방이동시킴. 교정중간에 턱관절 통증 지속되어 스플린트 치료 시행함.

- 2019년 11월: 디본딩

 



※참고자료: 명문출판사 『치주교정 POAAT; 치주전문의가 하는 치열교정치료』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