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특별연재] [제2장] 당뇨병환자의 치과치료  
상태바
[특별연재] [제2장] 당뇨병환자의 치과치료  
  • 김영진 박사
  • 승인 2023.03.3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⑫

 

1. 당 흡수억제제와 합병증 치료제

1) Voglibose
‘Voglibose’는 α-glucosidase 억제제(당 흡수 억제제)로써 당뇨병의 식후 과 혈당 개선효과를 나타내며 경구 혈당 강하제 혹은 인슐린 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사용한다.
심한 간 또는 신장애 환자나 개복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그리고 소화흡수 장해를 수반하는 만성 장질환(크론씨병) 환자에게는 신중히 사용한다. 특별한 약물상호작용은 드문 편이다. ‘베이슨정’/ 씨제이등이 있다.

2) ‘EGF Epidermal Growth Factor’
이 약물은 당뇨병성 족부궤양에 도포하는 spray제제로써 인간의 ‘Epidermal Growth Factor’와 동일한 구조와 활성이 있다. 피 성장 인자는 수용체인 EGFR에 결합하여 세포 성장 및 분화를 자극하는 단백질입니다. 인간 EGF는 6-kDa이고 53개의 아미노산 잔기와 3개의 분자내 이황화 결합을 갖는다.
EGF는 원래 마우스의 턱밑샘과 인간의 소변에서 발견되는 분비된 펩타이드, 이 제제는 ‘re-epithelialization(재상피화)’, 육아조직의 증식, 그리고 혈관생성 작용을 통하여 당뇨병성 족부궤양을 개선시킨다. in vitro 시험에서 면역기능의 증가효과가 보고되었다.

3) ‘Thioctic acid tromethamine’ 
이 제제는 당뇨병성 다발성신경염의 완화제이다. 이 제제를 복용할 때는 절대금주가 필요하다. 항종양제인 cisplatin 동시 투여 시 cisplatin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Thioctic acid 경구용 제제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병인치료제로써 심각한 통증이 동반된 경우는 삼환계 항우울제인 amitriptyline, 항전간제인 carbamazepine, 또는 gabapentin과의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시판되는 Thioctic acid tromethamine 제제로는 ‘치옥타시드주(부광약품/24㎖)’, ‘한올치옥타주(한올제약/24㎖)’, ‘뉴로패시드정(종근당)’, ‘치옥타시드정(부광약품/200㎎)’ 등이 있다.

 

2. 경구용 혈당강하제
1950년대 설폰요소제(sulfonylurea, SU)와 Metformin이 개발되어 고전적인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오랜 세월동안 널리 사용되었다. 
 

① ‘Glibenclamide’는 ‘sulfonylurea(SU; 설포닐우레아)’계의 당뇨병 치료제로써 식이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TypeⅡ)에 사용한다. 심한 근육운동자나 과도한 alcohol 남용이나 또는 간, 신장애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약물들은 Glibenclamide와 같은 sulfonylurea계의 제제와 병용 시 혈당 강하작용에 변화를 일으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biguanide계 혈당강하제, pyrazolone계 소염진통제는 sulfonylurea계의 당뇨병 치료제의 효과를 증강시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글리보메트정(명인제약)’, ‘다오닐정(한독약품)’, ‘디아베트정(한국유나이티드제약)’, ‘슈라벤정(한영제약)’, ‘영풍글리벤클라미드정(영풍제약/5㎎)’, ‘유글루콘정(종근당)’ 등이 있다.

② ‘Gliquidone’은 sulfonylurea계의 당뇨병 치료제로써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Gliclazide와 유사하며 acidosis, insuline 결핍성 당뇨병, 당뇨병성 혼수, ketosis환자나 임부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이 제제만으로 혈당 조절이 불가능하면 biguanide제제와 병용할 수 있다.
Gliquidone 30㎎은 tolbutamide 1,000㎎과 효과가 비슷할 정도로 강력하다. ‘글루레노름정(한국베링거인겔하임)’이 있다.

③ ‘Glimepiride’는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TypeⅡ)에 인슐린과의 병용요법이 가능한 3세대 sulfonylurea 계통의 치료제이다. 직접적으로 췌장을 자극시켜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고, 강력한 췌장 외 효과를 통해 말초의 인슐린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체중 증가 현상이 거의 없는 제제이다.
‘그리메피드정(한미약품/2㎎)’. ‘글라디엠정(유한양행/2㎎)’. ‘글리멜정(동아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