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DoiMSO 유저인터뷰] 치과의 쾌적한 환경은 배관 설비에서 시작
상태바
[DoiMSO 유저인터뷰] 치과의 쾌적한 환경은 배관 설비에서 시작
  • 나상준 원장
  • 승인 2023.03.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개원기
경기 광주 바른마음치과 나상준 원장
인테리어 계획부터 구체적인 스펙까지 확인
눈에 보이지 않는 배관설비 꼼꼼히 구축해

안녕하세요. 경기도 광주 바른마음치과 개원의 나상준 대표원장입니다.
개원이들이 손꼽는 경험담 중에는 병원 물난리와 하수 냄새, 기계실의 소음 등을 예기할 수 있는데요.

필자 또한 선배 병원에서 오랜 시간 진료를 하며 물난리를 자주 경험하였고 기계실 소음과 Suction 흡입력이 약해 여러 번 배관공사를 한 기억이 납니다.

그때마다 일을 거들려고 기계실을 드려다 보면 항상 매캐한 하수 냄새가 났으며,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배관들을 볼 때마다 어떻게 손을 대야 할 지 답답할 때가 많았습니다.

사항이 이렇다 보니 직원들도 기계실에 놓인 Compressor 응축수 빼기를 못하고, Suction Motor의 거름망 청소를 쉽게 할 수 없어 자주 막히게 되어 흡입력이 약할 때가 많았고, 병원 System에 소소하게 문제가 발생하면 으레 기계실과 직접적인 연관이 되어 담당 기사님이 오셔야만 해결할 수 있는 사항들이라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개원 전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고 위생적이고 청결하며 기계실의 최적화를 깊이 고려하였는데 이곳저곳에서 정보를 수집하던 차에 DoiMSO컨설팅의 기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기계실의 유체역학적 배관설비란 수식어에 다소 낯설었지만 충분한 설명을 들어보니 과거 필자가 경험 한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어 안심이 되었으며 냄새나고 창고 같았던 기계실 공간을 위생적이고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 안전하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기계실 소음 최소화, 장비보존과 응급조치 사항, Suction 효율의 극대화, 겨울철 동파방지책 등 기대 이상의 가치를 얻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간과하던 병원 전체의 공기 순환과 오염 공기의 배기 중요성을 인식하여 쾌적한 병원을 만드는데 적용할 수 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오염된 공기가 어디서 발생해 어떻게 빠져나가는지 추측은 해 봤으나, 기계실의 침습적인 환경이 병원 전체에 미치는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고 위생적이고 병원 감염관리에 철저하게 대응하여 내원하는 환자와 고객에게 안전한 병원으로 소개할 수 있어서 안심이 됩니다. 

무엇보다 DoiMSO 컨설팅 김영복 대표님께서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 많은 조언을 해 주셔서 놓치기 쉬운 설비들을 완벽하게 시공하게 된 점들이 무척 좋았습니다. 마치 모르는 길을 안내자처럼 네비게이션 같이 믿고 따라갈 수 있었고 병원의 설비와 장비보존이 궁극적으로 기계실에서부터 출발한다는 점을 인지하였고 기계실이 안전해야 진료실과 소독실, 기공실 등이 깊이 있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