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병원을 성장시키고 목표를 달성하는 OKR
상태바
[덴탈MBA] 병원을 성장시키고 목표를 달성하는 OKR
  • 이유리 대표
  • 승인 2023.03.1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병원으로 성장하는 경영전략

병원경영컨설팅의 가장 큰 목표는 바로 병원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문제를 일으키는 진짜 문제를 개선하고 운영 컨셉과 고객만족을 위한 내부시스템을 잘 셋팅하는 것이다.

시스템이 잘 셋팅 되었다는 것은 단순히 매뉴얼이 있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우리 병원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역할과 책임, 보상이 주어지며 셋팅 된 시스템을 잘 실행하고 계속 발전 시켜 나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컨설턴트는 셋팅되는 시스템을 직원들이 동기부여하고 잘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까?

다온병원컨설팅은 가장 먼저 필요한 우선순위 솔루션에 따라 1차, 2차, 3차 단계별 시스템을 셋팅하고 이때 직원들에게 업무의 의미를 준다. 업무 의미감은 직원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것과 동시에 병원의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직원들의 ‘업무 의미감’을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까? 목표를 먼저 세워야 한다. 세운 목표를 함께 공유하고, 목표에 따른 업무를 분명하게 정의하고, 그 업무의 내용을 문서로 정리해서 공유해야 한다. 특히 목표는 기준과 룰을 정해주고, 조직에 질서와 투명함을 구축해주며, 업무 만족도와 의미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조직의 사명으로 확대시켜주어야 한다. 

각 병원마다 원장님의 목표와 지향하는 방향, 중요도, 컨셉, 주력진료가 모두 다르고 현재 병원의 문제와 조직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다. 각각의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해서 목표를 선정하고 행동방향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강화하고, 그들이 할 수 있도록 격려와 지지를 통해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 나아가 조직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밀어붙일 수 있다. 이는 ‘OKR’로 관리할 수 있다.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조직의 목표와 그 결과를 정의하고 추적하기 위한 ‘효과적인 목표관리 시스템’으로 다온은 오래전부터 컨설팅과 조직관리에 있어 활용을 해 왔다.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Objective)’와 ‘그곳에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Key Results)’의 합성어로 회사가 먼저 목표를 정하면 부서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회사와 팀, 각 구성원이 제대로 된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돕는 시스템이라 직원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장점이다. 

OKR은 모든 직원들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아야 시너지효과가 날 수 있는 병원조직에 특히 필요하다. 전체를 책임지는 수간호사, 실장이 있고 각 부서를 관장하는 팀장이 있다. 대부분의 의원급은 중간관리자 1~2명에 나머지 직원들은 수평적인 형태를 유지한다. 이 직원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고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OKR이 더 중요하다. 

                                                                                       <2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