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스포트라이트] 서울이고운치과 김수연 실장
상태바
[스포트라이트] 서울이고운치과 김수연 실장
  • 서아론 기자
  • 승인 2023.02.23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이 성장하며, 가진 것들을 나누고 싶어요”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한 지 올해로 19년 차인 김수연 실장은 서울이고운치과에서 총괄실장으로 근무하며 환자 상담 및 응대, 직원 교육, 마케팅 등등 치과 전반적인 업무에 두루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와신상담’이라는 전자책을 집필하고 ‘덴탈핏’에서 치과 전문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어린 시절 무섭게만 느껴졌던 치과에서 따뜻한 위안을 받을 수 있었던 계기로 치과위생사를 결심했다고 한다.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달콤한김실장’이라는 닉네임으로도 활동하며 늘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그에겐 환자들로부터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될 수 있었다는 큰 자부심이 있다. 

김수연 실장은 기억에 남는 환자를 떠올리며 “교정 치료를 받으면서 아나운서를 지망했던 대학생 환자가 훗날 꿈을 이뤄 감사의 뜻을 전해왔고, 상담을 받으며 ‘친절했던 선생님’으로서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는 환자들이 있었기에 항상 초심을 잃지 않았다”며 미소를 띠었다.

그런 그에게도 어려움은 있었다. 그는 “중간연차 때까지 교정 진료만 하다가 경력 단절 후 다시 치과로 돌아와 일을 시작하며 실장직을 맡았을 때, 몸으로 겪지 않은 분야를 상담해야 하고 그 현장에 있는 직원들을 교육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지난 기억을 떠올렸다.

진지한 표정으로 설명하던 그는 막연한 상황에 대해 일반진료를 겪어보지 않은 것을 솔직히 털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도움을 요청하자는 결심이 돌파구가 될 수 있었다고 고백했다. 덕분에 지금도 모르는게 있으면 지나치지 않는다는 그는 “원장님께 아침저녁으로 물어보며 괴롭히고 있다(웃음). 그러한 자세 덕분인지 이해가 잘되도록 설명해주셔서 단기간에 잘 배울 수 있었다”며 “항상 직원들에게 ‘원장님을 괴롭히라’고 조언해준다”며 넉살 좋게 웃었다. 

이어 김수연 실장은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에게 다가서는 사람이 되어 좋은 치료를 받고 그 가치를 제대로 느끼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치과계 종사자들이 감당해야 할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치과계에서 일하며 능력 있고 훌륭한 치과위생사를 많이 볼 수 있었지만, 구조적인 현실에 힘들어하고 견디지 못한 채 새로운 길을 떠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기에 후배들에게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하는 것이 지금의 과제가 아닌가”라고 아쉬워하며 “더 많은 인재들이 오랫동안 임상에 남아 그 모습을 닮아가는 후배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끝으로 김수연 실장은 “아직 배우고 경험해야 할 부분이 많기에 더 유능한 치과위생사로 성장해서 가지고 있는 것들을 나누며 발전하고 싶다. 오늘의 나의 노력과 정성은 선한 영향력이 돼 환자와 직원에게 전달되고 강력한 피드백으로써 나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깨달았다. 병원 실장은 이직률이 높고 직업 수명이 짧은 직책이라고 말해왔지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오랫동안 남아있는 멋진 선배로 기억되고 싶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