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3 15:19 (목)
[특별연재]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⑥
상태바
[특별연재]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⑥
  • 김영진 박사
  • 승인 2023.02.1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혈성 질환자의 치과치료 F 

B. 치과수술 전후의 전신요법제
3) 아미노카프론산 정, 주(Aminocaproic acid)

이 약제는 혈전의 용해를 막음으로써 지혈 작용을 나타내는데, 투여 후 0.75~1.65시간 내에 혈액 내 최고 농도에 도달한다. 쉽게 혈관 벽과 세포 내 구성성분으로의 침투가 용이하고 대사 후 대부분은 신장을 통하여 배설된다. 작용기전은 plasminogen이 plasmin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경쟁적으로 억제한다. 즉 혈액응고 단백질인 피브린을 용해시키는 단백분해 효소인 plasmin의 활성을 차단시킴으로써 지혈효과를 발현하는 것이다.

생체친화적인 성분이며 전문 의약품으로 항출혈, 항염증, 지혈작용이 뛰어나 치은출혈도 예방할 수 있어서 치은용제나 치약성분으로 이용된다. 또한 전신적인 피브린용해에 의한 과다출혈이나 용해항진이 관여하는 이상출혈에 사용한다. 범발성 혈관내응고증(DIC;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같은 질환자에게는 과다한 혈전형성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사용금기다.

신장질환자나 소아, 임산부에서의 사용은 제한되며 심근과 간에도 독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으므로 CPK(creatinine phosphokinase)와 같은 혈액검사 후 용량을 조절해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용법은 보통 성인 1일 3~12g을 3~4회 분할하여 경구투여 하는 것이다. 경구용 제제의 용량은 500mg이므로 수술 전·후에 2~3정씩 1일 3~4회 복용하면 수술 후 지혈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효과발현 시간은 경구투여 후 1~72시간에 이르지만 최대효과 발현시간은 투여 후 2시간 이내이므로 비교적 신속한 지혈효과를 나타낸다.

급성출혈인 경우에는 초기용량으로 5g을 경구투여하고 그 이후에는 출혈이 멈출 때까지 시간당 1~1.25g로 늘려서 계속 투여한다. 최대용량은 1일 30g이며 국소적 출혈이 심할 때는 이 용량을 하루 6회에 걸쳐 나누어 복용토록 한다.

주사제인 경우 보통의 생리식염수나 5%포도당 또는 하트만씨액과 같은 수액제재(250ml)에 섞어서 5g을 초기용량으로 투여하고 그 이후에는 50ml 수액에 혼합하여 시간당 1~1.25g 정도의 용량을 유지해가며 지혈될 때까지 정맥 주사한다.

상품명 및 보험코드로는 우리들생명과학의 아드시론정(500mg); A19200271, 청계약품의 아미카프정(500mg); A02600721, 한올바이오파마의 코아그란티 주( CoagranT Inj. 아미노카프로산 1000mg/5mL) 보험코드 A03500691등이 있다.

4) 헤모코아귤라제 주(Hemocoagulase)
이 약물은 트롬빈 유사작용으로 피브리노겐의 피브린으로의 전환율 증가, 재석회화 시간의 단축, 트롬보플라스틴 생성증가, factorV 활성증가 작용이 있다. 헤파린과 같은 항 트롬빈 인자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fibrin clot에 의해 흡수되지 않아 지혈작용이 지속적인 장점이 있다. 주사제로만 사용되며 효과발현시간은 정맥주사 시 15분 이내, 근육주사 시 30분 이내이다. 최대효과 발현시간은 정맥주시 시 30~45분, 근육주사 시 1-2시간으로 빠른 편이다.

성인에게서 과 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임플란트 수술 또는 기타 관혈적 치과수술  2~4시간 전에 1 thrombin unit을 근육주사하거나 수술 직전에 1ml을 정맥 주사한다. 위급한 출혈상황에서는 1ml을 정맥주사하고 필요시 반복 투여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과 출혈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용량은 1일 1 thrombin unit 정도이다. 위 장관계의 부작용으로 오심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나 비교적 독성이 적은 약물로써 중독에 대한 보고는 거의 없다.

상품명 및 보험코드는 한림제약의 보트로파제 주(헤모코아귤라제액 0.04mL/mL)1ml, 2ml; 645300751, 유영제약의 보트록산 주(헤모코아귤라제 1NIHU); A34002711, 유니메드제약의 헤모라제 주; 1, 2ml AMP 등이 있다.

5) 살리실산 카바조크롬(Carbazochrome Salicylate)
이 약물은 에피네프린의 산화물인 ‘카바조크롬’과 ‘sodium salicylate’의 복합체로써 모세혈관에서의 과도한 투과성을 감소시켜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편도선 적출술이나 인두편도절제술, 전립선 수술이나 치과수술 시에 지혈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명인제약의 이가탄이나 이와 유사한 성분의 잇몸 약들에 카바조크롬이 지혈제로 포함되어 있다. 카바조크롬은 위장관에서 신속하게 분해되어 소실된다.

임플란트 수술이나 치주수술 등 치과수술 시에 출혈을 예방할 목적으로 수술 전날 밤에 10mg을 투여하고 필요시 10mg을 추가로 투여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지혈요법으로 5mg씩 두 시간 간격으로 투여한다.

6) 아드콘 정(Adrenochrome Monoaminoguanidine Methanesulfonate 30mg)
이 제제는 모세혈관의 저항성이 낮아지거나 투과성이 증가하여 나타나는 출혈(자반병 등)에 지혈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므로 모세혈관 투과성의 증대에 의한 피부 또는 점막이나 내막의 출혈, 자궁출혈, 수술 전후의 이상출혈에 사용된다.

약효분류로는 지혈제 및 혈액응고제이며 성인 용량으로 1일 30~90mg(1~3정)을 3회 분할하여 경구 투여한다. 유의부작용으로 발진이나 설사, 위부불쾌감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현대약품의 아드콘정(제품명; Adchon Tab.주황색의 원형필름코팅정)이 있으며 주로 모세혈관저항성의 감소 및 투과성 항진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는 출혈에 사용한다. 보험코드는 A30601831, 전문의약품이다.

7) 블리스탑 주(P-aminomethyl benzoic acid 50mg)
한올제약의 블리스탑 주는 5ml 1 앰플 당 주성분으로 P-aminomethyl benzoic acid를 50mg 함유한다. 약효분류로는 지혈제 및 혈액 응고제로써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의 출혈예방 및 과다출혈의 치료이다. 치과영역에서는 발치나 치주수술, 임플란트 시술중이나 시술 후의 지연성 출혈에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제제이다.

성인 용량은 1일 1~3앰플을 근육 또는 서서히 정맥주사하거나 수액류에 혼합하여 점적 주사한다. 임신초기인 환자나 심한 신부전 환자에게는 금기이다.

유의 부작용으로 빈박, 오심, 구토, 설사, 국소적인 혈전성 정맥염 등을 나타낸다. 블리스탑 주의 보험코드는 655600851이며 1앰풀 당 약 2000원 선의 전문의약품이다.

8) 파이브리노겐 주(Human fibrinogen dried 1g)
녹십자에서 생산하는 파이브리노겐 주는 1병당 Human fibrinogen을 1g 함유한다. 약효분류로는 지혈제 및 혈액 응고제로써 주효능 효과는 외과적 처치에 따른 출혈의 억제나 저 파이브리노겐 혈증의 치료이다. 특히 치과영역에서는 임플란트 수술이나 치조골 이식수술 전에 자가골 또는 인공뼈와 같은 골 대체재를 일시적으로 응고시킬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제제이다. 그리고 혈액응고작용을 이용해 국소적인 조직접착이나 봉합보조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전신적인 투여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성인 용량으로 1회 3~8g을 주사용 증류수에 용해하여 점적 정맥 주사하는 방법으로 투여한다.

임신부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이 제제의 투여로 인해 ‘파르보바이러스 B19’의 감염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유의부작용으로 오한이나 발열을 일으키기도 한다. 용혈성 빈혈환자나 면역억제 상태인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파이브리노겐 주의 보험코드는 643600821이며 가격은 1g당 약 1만 2000원 정도의 전문의약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