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5 18:21 (화)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장애 정복' 심포지엄 大성황!
상태바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장애 정복' 심포지엄 大성황!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02.1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사전등록 450명 등 500명 참석해 성대한 개최
올해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일정 공지도
3‧5‧7‧9‧11월 중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서
3월 26일 그 포문 열릴 예정, 시연‧시술도 예고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총 누적 수강생 5000명 돌파 기념 ‘2023년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이하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이 지난 2월 12일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성대하게 치러졌다. 

이번 행사는 최근까지의 증거를 기반한 TMD 진단‧치료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진단과 치료술식 속 다양한 분야의 임상과학을 집대성한 치과계의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장애를 완전정복하자는 취지가 담겼다. 

행사 주최 측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는 이날 심포지엄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행사에 관해 브리핑했다. 이와 더불어 2023년도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의 3‧5‧7‧9‧11월 총 5회에 걸친 개최 일정도 공지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지난 2017년 6월 25일 발족됐다. 그 후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등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제1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및 'Advance 실습 코스' 개최에 이어 현재까지 7년간 성황리에 교육을 진행하며 치과계에 적잖은 동인을 던져주는 연구회로 명성을 잇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해당 세미나 누적 총 수강생 5000명 돌파를 기념하는 행사로 개최됐다. 구강해부학, 영상치의학 등 기초과학 뿐만아니라 안면통증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임상과학을 집대성해 치과계에서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장애를 완전정복하고자 대한민국 치과계 각 분야의 최고급 연자를 초빙해 수강생들과 만났다. 

500여명 참석, 대성황! 
국내 톱 연자 8인의 알토란 강연


이번 심포지엄 연자로는 국내 치과계 권위자 8명이 나섰다. 구강해부학, 영상치의학 등 기초과학에 더해 안면 통증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임상까지 수강생들에게 전달했다. 이에 주최 측은 사전등록 450명 포함,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500여명이 참여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욱 회장은 “내년부터 2~3년에 한 번씩 심포지엄을 열어 턱관절장애 학술 발전 및 치과 개원가의 경영 안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계획도 전했다. 

이번 심포지엄 강연 프로그램 제1부는 ‘턱관절장애의 기초’를 테마로 이승표(서울치대 구강해부학교실) 교수와 최순철(서울치대 영상치의학과) 명예교수의 ‘턱관절기능 해부 및 턱안면 미용 해부 완전정복’, ‘치과 개원의가 꼭 알아야만 할 턱관절장애의 영상 진단’에 대한 강연이 펼쳐졌다. 

제2부는 ‘턱관절장애의 임상’을 테마 삼아 김욱(의정부 TMD치과) 원장이 ‘개원의도 할 수 있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 완전정복!’에 대한 방법을 총망라했다. 

제3부 강연에서는 ‘턱관절장애의 포괄적 협진’을 테마로 이부규(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백운봉(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치과) 원장, 곽재영(서울치대 치과보철과) 교수가 수강생들과 만났다.  

이부규 교수는 ‘난치성 턱관절장애의 외과적 치료: 턱관절강세척술부터 턱관절개방수술까지’, 백운봉 원장은 ‘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치료’, 곽재영 교수는 ‘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보철치료’ 방법을 각각 제시했다.  

강연 프로그램 제4부는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완전정복’에 관해 다루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김지락(경북치대 구강내과) 교수와 남진우(남양주 서울탑 치과) 원장이 각각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이갈이, 구강하악근긴장이상(OMD)’,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안면 미용 술식: 미용 보툴리늄톡신/안전한 Filler 주사요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렸다.  

풍성한 경품, 참관객에 '펑펑'

경품도 풍성했다. 행사 당일 Early-Bird 접수 선착순 100명, 오전 무작위 추첨 100명에 각각 ‘냉각스프레이’와 ‘보툴리늄톡신 100백 유닛 1병’을 비롯해 턱관절 모형, 관련 책자, 다양한 유관 업체 장비‧재료‧기구 등이 경품으로 제공됐다. 행사 전시부스는 2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또 특전으로는 표준화된 측두하악분석검사지와 별도서식 TMJ-CBCT 판독소견소가 제공됐으며,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 교육 이수증도 발급됐다. 아울러, 고가의 디지털 첨단종합측정 분석장비 할인권, 전문 덴탈 기공소 기공권 등도 풍성하게 제공됐다. 

올해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3‧5‧7‧9‧11월 개최, 강연과 시연‧시술도 예고


한편 연구회 측은 올해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일정도 공지했다. 

올해 세미나는 3‧5‧7‧9‧11월 중 1회씩 총 5회로 계획됐다. 장소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2층 승산강의실이다. 3‧7‧11월은 그달 마지막 주 일요일, 5‧9월은 그달 둘째 주 일요일에 각각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일정의 포문은 오는 3월 26일 열린다. 

올해 강연에서는 구강내과의 상세한 진단치료 등 강연에 더해, 수강생들의 니즈가 큰 다양한 시연‧시술도 예정돼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연구회 측은 세미나의 방향성에 대해 △TMJ-CBCT 촬영 및 보험청구, 임상연구 활성화 △턱관절주사요법뿐만 아니라 근육의 다양한 치료에 이용되는 보톡스, 미용 필러 등에 다양하게 결합한 주사요법 활성화 △보톨리늄톡신 주사 및 탈구방지장치(덴탈하이브 기공소 특허)를 통한 습관절 탈구 환자의 보존적 치료 △턱관절 세정술 활성화 및 일반 코스(엄격한 퀄리티 콘트롤을 토대로) 과정 △초음파 진단 관절주사‧근육주사 등에 더한 초음파 교육 활성화 △자동무통주사기 보급 및 어드벤스 코스에서 실습 등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