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특별연재]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⑤
상태바
[특별연재]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⑤
  • 김영진 박사
  • 승인 2023.02.0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혈성 질환자의 치과치료 E

A. 치과수술에 사용되는 국소지혈제
1) Microfibrillar collagen hemostat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백색 stick을 튜브에서 꺼낸 후 출혈부위에 직접 대고 출혈이 멈출 때까지 압박하는 것이다. ‘Microfibrillar collagen hemostat’는 국소적으로 적용하는 흡수성 지혈제로써 혈소판이 트롬빈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도와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이 약품의 효과는 헤파린에 의하여 감소될 수 있다. Bovine serum을 함유하고 있어, 약간의 알레르기 반응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주로 국소적인 출혈이나 삼출부위에 사용하며 피부상처의 치유지연, 해면 골의 치유지연을 유발할 수 있다.

고온가압멸균을 시행하면 불 활성화되며 감염이나 알레르기반응, 이물반응 등을 유발시킬 수 있어 감염의 가능성이 큰 수술이나 광범위한 출혈에는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 한번 사용하고 남은 약제는 다시 소독해서 사용할 수 없다.

Microfibrillar collagen hemostat를 약 1분 정도만 출혈부위에 압박하면 대부분 지혈이 되지만, 만일 출혈이 계속되면 3~5분정도 연장시켜 사용한다. 혈관출혈 시에는 대략 5㎠부위 당 1g정도를 사용한다.

2) Absorbable gelatin sponge(GelFoam)
‘Absorbable gelatin sponge’는 주로 collagen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창상 내에서 4~6주 후에는 완전히 흡수된다. 피부봉합 부위에는 사용을 금하며 감염부위에 대한 사용이나 강한 압박사용 또한 금한다.

건조 상태로 사용하거나 생리식염수와 혼합하여 사용하며 중정도의 압력으로 10~15초 동안 누르면 대개 국소지혈이 이루어진다.

특히 출혈이 심한 골와 부에는 2분정도 압박시간을 연장하여 사용한다. Absorbable gelatin powder도 있는데 1g의 powder를 대략 3~4㎖의 생리식염수에 섞어서 적용하되 국소부위에 과도한 양을 사용하지는 않도록 한다.

3) Oxidized cellulose
‘Oxidized cellulose’의 지혈과정에서 작용기전은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못했다. 그러나 소규모의 수술 후 과잉출혈에 대응하는 대증요법제로 빈번히 사용된다.

Oxidized cellulose를 출혈부위에 적용하면 대부분 24시간 내에 지혈이 되며 24시간 후에는 2차 출혈의 위험 없이 제거도 가능하다. 미약한 삼출 이외의 과량출혈에는 효과가 없으며 건조 상태에서 출혈부위에 압박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고온가압멸균을 하면 제품의 성상이 변하여 사용할 수 없다.

B. 치과수술 전후의 전신요법 지혈제
1) Vitamin K주(주사용 앰풀)

비타민 K는 지혈 및 혈액응고 제제(Hemostatics, Coagulants)이다. 비타민 K는 녹색채소와 유제품 및 과일에서 흔히 발견되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이 비타민 K는 세 가지 형태가 확인되었으며 전부 퀴논계(Quinone)계 화합물들이다.

그 중 식물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K는 ‘비타민 K1(Phylloquinone)’이라 하고 조류 같은 동물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K는 ‘비타민 K2(Menaquinone)’라 하며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K는 ‘비타민 K3(Menadione)’라고 하는데, 이중 Menadione은 자연산보다 효과가 2~3배 강하며 화학적인 합성을 거쳐 보급되고 있다.

비타민 K는 프로트롬빈이 트롬빈으로 전환되는데 관여하여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돕는다. 그러한 작용으로 비타민 K의 생합성 및 흡수불량, 항응고제의 과량투여, 아스피린 등 살리실산 제제의 투여, 항생물질의 투여 등으로 인한 저 프로트롬빈 혈증 및 기타 출혈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활용된다.

비타민 K는 지방과 담즙의 존재 하에 주로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전달된다. 그러므로 간질환자나 장기간 설사를 하는 환자에게서 비타민 K의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다.

지혈목적으로 발매되는 것은 비타민K1의 형태이며 대표적인 제약회사 및 보험코드는 대원제약의 피토나디온 주사액(PHYTONADIONE INJ); Vit K 10㎎; 671801081 1㎖ amp이 있다.

2) 트라넥사믹산, 정, 주(Tranexamic acid)
보통의 트라넥사민 앰플(주사제)이나 내복용 캡슐제제는 유효성분으로 트라넥사믹 산을250mg 함유하는 제제들이다. 트라넥사민 제제들은 Plasminogen이 Plasmin으로 활성화되는 과정을 상경적으로 저해하여 항 섬유소용해효과(Antifibrinolytic effect)를 나타냄으로써 지혈효과를 발현한다.

그러므로 트라넥사민은 수술 또는 외상 후 출혈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사용된다. 그 외에도 자반성이나 재생 불량성 빈혈, 암, 백혈병 등에 의한 이상출혈이나 폐결핵에 의한 출혈, 알레르기성이나 염증성 질환, 습진, 편도선염, 후두염 등에 의한 발적이나 종창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작용기전은 Aminocaproic acid와 유사하나 그보다 potency가 더 크다. 보통은 캡슐제제로 경구로 투여하나 경구 투여가 불가능한 환자나 급성출혈인 경우에는 체중10㎎/㎏으로 하루에 3~4회 정맥 또는 근육 주사한다. 출혈성 소인이 있는 보통 환자의 지혈효과를 유도하기 위한 용량은 1회 1~2캡슐씩 1일 3~4회 경구로 투여하는 것이다.

치과수술 전 과다출혈을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수술 하루 전부터 미리 투여하는 것이 좋다. 혈우병 환자에게는 수술 전 정맥 주사로 10㎎/㎏, 시술 후 경구로 25㎎/㎏을 하루 3~4회에 걸쳐서 2일에서 8일 동안 투여한다. 

한편 트라넥사믹 산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피부미백 성분이기도 하다. 즉 MITF의 주요 전사인자를 억제하여 멜라닌색소 합성을 저해(microphthalmia-associated transcription factor 저해)함으로써 기미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트라넥사민 제제는 흡수가 빨라서 경구투여 후 60분에 최고혈중농도에 이르며 작용시간도 길어서 정주나 근육주사 시 약 6시간, 경구투여 시 약 8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부작용으로 근신경계나 골격계의 근증, 비뇨 생식기계의 배뇨통이나 배뇨곤란, 혈압저하, 식욕부진,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으나 대체로 경미하거나 일시적인 것이다.

속 쓰림이나 구토,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면 위장관 보호제와 병용하도록 한다. 트라넥사민은 비교적 독성이 적은 약물로써 중독에 대한 보고는 아직 나와 있지 않다.

임부에 대한 안전성은 FDA; B이다. 주사제는 250㎎, 5㎖앰풀의 전문의약품이다. 경구투여용 캡슐제제는 제일약품의 도란사민캡슐 250㎎; 보험코드 645400120이 있으며, 주사제의 상품명과 용량, 보험코드는; 제일약품의 도란사민 주사제(500㎎); 보험코드 A4200381과 신풍제약의 신풍트라넥삼산 주사액(500㎎); 보험코드 648502361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