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김민애 대표의 경영] 병원 홈페이지 첫 인상을 좌우하는 ‘대문’ 만들기
상태바
[김민애 대표의 경영] 병원 홈페이지 첫 인상을 좌우하는 ‘대문’ 만들기
  • 김민애 대표
  • 승인 2023.02.0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 하는 치과들이 말해주지 않는  치과의 비밀  ⑭
㈜덴탈비서 김민애 대표

오늘은 병원 개원 시 가장 많이 문의 하는 것 중 하나인 홈페이지 관련으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사실 이미 오랜 기간 준비하셨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부터 빠르게 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메인 소통창구이자, 첫 인상을 좌우할 ‘대문’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게 저의 생각 입니다.

물론 홈페이지처럼 블로그를 꾸며 소통과 홍보를 동시에 하시기도 하는데 초창기에는 보통 한 가지를 정하는게 맞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한 가지를 정한 다음 바이럴 마케팅을 하면 거기로 여론이 모이기 때문에 통계를 내거나 마케팅 분석을 할 때 귀중한 자료로도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병원홈페이지 대략적인 플로우’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우선 대략적으로 어떤 식으로 제작이 되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 지 소개해드립니다.
첫 번째, 구체적인 방향 타겟팅, 두 번째, 1차 기획안 컨셉 확정 및 상의, 세 번째, 사진 촬영, 약력 등 필요 자료 수집, 네 번째, 강조하고 싶은 중요 포인트 광고주와 결정, 다섯 번째, 최종 방향 결정 및 2차 완성, 그리고 최종 완성 등 꽤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요.

덴탈비서는 이렇게 단계를 세분화 함으로써 오히려 결과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미 수 많은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얻어진 노하우를 집약시켜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상담 전에 예시 및 시안들도 작성해서 가지고 가고 있습니다. 보통은 바로 미팅을 통해 1차 컨셉 회의를 하게 되는데 구체적인 예시나 시안 등을 가지고 만나게 되므로 시간 단축 및 원하시는 방향성을 끌어 내는데 효율이 높아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실 같은 치과라고 해도 어떤 점을 강조하고 싶으신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주력 타겟팅이나 방향은 어떻게 설정하실 지는 모두 다릅니다. 최대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방향대로 방향성은 맞춰 드리고 싶지만 간혹 컨셉 자체와 너무 맞지 않는 경우에는 저희가 적극적으로 기획 수정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짧게는 2~3개월 정도면 어느정도 기획이 끝나고 완성본까지 보실 수도 있지만 중간에 기획 변경이나 수정 사항들이 많아진다면 수 개월이 더 추가되기도 합니다. 사실 “기간이 몇 개월 걸려요”라는 정형화된 답변을 해 드릴 수 없는이유를 모두 적어 두었는데 여유 있게 연락을 주시고 준비하실수록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도 염두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획 단계는 세부적으로 나뉘고 기간은 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홈페이지 문의 전에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활용 팁’에 대하여 알려드리면, 실제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단계부터 이미 마케팅 기획은 시작이 되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문을 만들었으니 이제 구체적인 홍보 전략을 세울 차례 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목적을 분명히 하고 만들어야겠죠.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자 활용 단계 첫 번째는 유입된 잠재적인 고객들을 홈페이지(또는 블로그)로 유입시키고 소통을 하는 것 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어떤 채널이 효과적인지 그리고 주력 타깃 시술이나 연령대 지역 등은 어디인지 등을 모두 분석하고 본격적으로 범위를 넓힙니다.

초기에는 분석할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브랜딩 이미지를 쌓아가면서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물론 초기 활용 시 특정 지역 혹은 주력 시술에 대한 소개 등도 신뢰할 수 있는 전문성을 담아 컨텐츠화 하여 자주 게시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매월 주기적으로 관리도 하고 정기 뉴스 발행 및 컨텐츠를 꾸준히 올려 우리 병원과 환자의 소통이 되는 창구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