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김민애 대표의 경영] 치과 온라인 홍보 방식은 어떤 것이 괜찮습니까?
상태바
[김민애 대표의 경영] 치과 온라인 홍보 방식은 어떤 것이 괜찮습니까?
  • 김민애 대표
  • 승인 2023.02.0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 하는 치과들이 말해주지 않는  치과의 비밀  ⑬

 

치과를 포함한 특징이 뚜렷한 직종의 홍보를 담당한다는 건 정말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사실 처음 치과만을 위한 전문 마케팅 사업을 구상했을 때, 주위에서 많은 우려를 했습니다. 아직도 부족한 점은 많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보답의 마음을 담아 치과 마케팅에 관해 힘들어하시는 사람들을 위해서 조그마한 선물을 드리려고 합니다.

치과 마케팅 준비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난감해 하거나 혹은 과열된 경쟁 구도 때문에 갈수록 환자들이 감소해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다면 한 번쯤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마케팅 작업의 중요성에 대하여 사실대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환자가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일단, 치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하는 등 고려할 점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서비스 만족도로 치과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 그와 더불어 이미 해당 치과를 가 본 여러 사람들의 후기 혹은 추천용 글 등을 통해 치과를 선택하는 게 일반적인 수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치과를 먼저 경험한 사람의 후기를 보고 치과를 선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니 치과마케팅을 더는 가볍게 생각할 수만은 없습니다. 아마 이런 말에 조금이라도 공감하신다면 홍보의 중요성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 홍보 방법을 알아보자
온라인 마케팅 방식만 따져보아도 매우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 N사를 기준으로 보더라도 블로그의 성격에 따라 그 범주가 나누어지고, 그 안에서도 다시 병원 자체의 소개나 병원의 정보를 가장 먼저 보이게 할 것인지, 혹은 위치에 대한 것을 먼저 노출할 것인지, 핵심적인 단어 기준으로 보이게 할 것인지에 따라 블로그의 성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과 홍보에만 골몰해서 예산의 구애 없이 원하는 대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싶지만 보통은 정해진 준비 자금의 한계 때문에 ROAS라고 부르는 광고비대비 매출액이라는 광고 효율성을 염두 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치과가 아닌 의료업에서는 평소에는 매출 순 이익을 놓고 보지만 치과에서는 사실상 홍보 활동을 했을 때 유입되어 온 환자가 많이 있었는지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일정한 구간 범위(지역) 안에 치과가 계속 생길수록 인터넷 홍보 기획도 치밀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안에서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치과 홍보물들을 찾아볼 수 있게끔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첫째 홍보하고 싶은 주력 내용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를테면 구체적인 예시로, 교정을 전문적으로 하는 치과임을 크게 나타내거나, 임플란트 전문이라고 강조 하는 등의 강점들을 앞세우는 방식입니다. 우리 치과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잘 생각해본 후 우선순위를 먼저 정하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본인 치과 소문내기! 너무 당연하지만 제대로 기획된 마케팅 플랜을 가지고 플레이스 상위에 올리는 것부터 빠르게 해두어야 해당 지역 안의 특정한 대상을 확 사로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타 영역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입소문 아니면 브랜딩 결과를 가지고 일부러 방문하는 상황도 많으므로 마케팅 초기에 신환을 유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세 번째는 개인 블로그의 중요성입니다. 치과 홍보 우선순위를 놓고 기획 단계까지 마무리했겠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해당 치과의 좋은 이야기가 많이 나오도록 정성을 기울여 관리하는 게 필수입니다.

때론 블로그를 무시하는 환자들도 은근히 많이 분포하지만 요즘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는 소비자에게 블로그는 지금도 그 잠재력과 효율성을 간과할 수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런 식의 홍보 글, “이리 보고 저리 봐도 광고인 거 티가 나네” 하는 실망하는 글이 아니라 보다 전문적인 내용과 콘텐츠별로 잠재 고객의 마음을 결정하도록 하는 바른 마케팅 활동이 치과의 큰 동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