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구강검진 및 파노라마 촬영 의무화 추진’  2월 2일 국회 공청회 개최
상태바
[협회] ‘구강검진 및 파노라마 촬영 의무화 추진’  2월 2일 국회 공청회 개최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1.12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춘숙 의원 주최,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
박 협회장 “치아질환 예방에 큰 효과 기대”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는 32대 집행부의 역점 사업인 ‘구강검진 및 파노라마 촬영 의무화’를 포함하는 구강보건 제도 발전에 대한 국회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주최를 하며, 조선대 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김진수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한다. 

정춘숙 의원은 “국민 건강 중에 구강건강권 확보의 중요성 또한 중요하기에 이번 공청회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구강검진률을 높이고 파노라마 촬영까지 구강검진에 포함할 경우 의료비 절감 등 예방효과 또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국가구강검진제도 활성화 방안에 있어서 기존의 구강검진 시 육안 검사 방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파노라마 촬영 및 판독까지 도입하자는 것이다. 파노라마 검사를 시행할 경우 치주질환은 31.9%, 치아우식증은 23.1%가 추가로 발견되며, 매복치가 33.6%, 상악동 이상이 11.6%, 하악과두 이상이 2.1%, 선천성 및 후천성 치아 이상이 24.5% 추가로 발견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신인철 치협 부회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의과의 국가 일반검진 수검률이 74.1%인 것에 비교하여 치과의 국가구강검진 수검률이 30%로 의과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이다”며 “국가구강검진이 산업안전보건법의 필수검진 항목으로 다시 지정되면 의과와 같은 수검률인 74.1%가 달성되어 국민 구강보건향상에 튼튼한 시금석이 될 것이며, 2005년 10월 7일 관련 항목에서 삭제된 ‘치과검사’ 의무화를 다시 복원하자는 것이 이번 공청회의 목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사회를 맡게 된 이창주 치협 치무이사는 “이번 공청회는 대국민의 구강건강 향상에도 큰 영향을 줄 사안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많은 관심 및 참석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