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한국, 범 국민 대상 일차의료 질 나아지고 있다
상태바
[의료] 한국, 범 국민 대상 일차의료 질 나아지고 있다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2.11.15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2년간, 한국 일차의료의 질 전반적 향상 
고혈압·당뇨·천식 및 COPD 입원율 지속 감소 확인
건강보험 의료급여 간 격차도 감소...긍정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과 분당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이하, 연구팀)은 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연구를 통해 지난 12년간 국내 일차의료 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일차의료 질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미국 보건의료연구소(AHRQ)* 에서 제안한 외래진료 민감질환** 입원율을 사용했다.
    * AHRQ,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 ACSC, Ambulatory Care Sensitive Conditions

ACSC는 효과적인 외래 의료서비스를 적기 제공할 경우 질환 발생을 예방하거나, 이미 발병한 경우 이를 조기에 치료·관리함으로써 입원율을 낮출 수 있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ACSC 입원율이 낮을수록 해당 국가의 일차의료 질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연구는 국내 일차의료 질 현황과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됐으며, 2008년부터 2019년까지 19세 이상 ACSC(▲고혈압, ▲당뇨, ▲만성폐쇄성폐질환 및 천식, ▲심부전, ▲폐렴, ▲요로감염)환자 약 1천 232만명을 대상으로 예방가능한 입원율 추이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지난 12년간 전체 ACSC 입원율은 2008년 5.0%에서 2019년 4.2%로 감소하여, 전반적인 일차의료 질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환별로 보면, 고혈압(1.4%→0.8%) 당뇨(5.8%→3.3%), 만성폐쇄성폐질환 및 천식(4.1%→3.2%) 입원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심부전 역시 2012년 이후 소폭 상승하였으나 2008년 대비 감소했다(11.4%→10.8%).

동기간 폐렴(24.5%→28.1%), 요로감염(5.7%→6.4%) 입원율은 오히려 증가했다.

 

<2008~2019 외래진료 민감질환 입원율 추이>

 

연구팀 교신저자 이혜진 교수는 “지난 12년간 국내 일차의료의 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전하며, 

“의료 질 적정성 평가와 만성질환관리제 등 정책적으로 지속 관리하던 고혈압·당뇨·천식 및 만성폐쇄성질환의 입원율 감소는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팀 교신저자 이진용 심사평가연구소장은, “의료급여 환자의 입원율이 매년 감소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건강보험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으로, 의료체계 간 유기적 연계와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폐렴은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위험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입원율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해 일차의료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연세 메디컬 저널(Yonsei Medical Journal, YMJ)’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