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만들기] 3가지 Dental CAD 살펴보기
상태바
[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만들기] 3가지 Dental CAD 살펴보기
  • 김석범 원장 최병열 대표
  • 승인 2022.11.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④

‘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 만들기 구조 잡기 프로젝트’의 지난 세번째 강좌에서는 구강 스캐너를 활용한 임상 및 실제 환자의 경험담을 정리해 살펴봤다. 네번째 강좌에서는 Dental CAD의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inLab, 3Shape, Exocad에 대해서 유저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

1) inLab dental System
Dentsply Sirona의 자체 소프트웨어다. 구강스캐너, 캐드, 밀링의 CAD/CAM 시스템이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묶여있다. 일부는 프로그램이 개별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 Dentsply Sirona는 타제품과 호환성이 부족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STL 파일 출력이 가능하게 옵션을 둬 다른 CAM과 연동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거 몇몇의 보철은 제작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었으나, 요즘은 모든 보철 제작이 가능하다. Full denture, Partial denture, Implant, Surgical guide, Splint, Crown & Bridge 등 거의 모든 보철 디자인 제작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가장 큰 특징은 구강스캐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돼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고 스캔의 정밀도도 높다.

또한 덴쳐 베이스의 3D프린팅, inLab CAM 소프트웨어로 자유로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다른 CAM에 적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모듈도 가지고 있다. 이는 치과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다. 다만, 옵션사항이 있어 옵션의 종류에 따라서 가격의 차등이 존재한다. 타사의 스캐너에 비교해서 많이 비싼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3Shape Dental System
시간이 지나가면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한 제품이다. 하드웨어와 잘 맞는 구성으로 구강스캐너, 모델스캐너, 소프트웨어까지 제품화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유저층을 넓히기 위해 최근 도움말을 활용한 동영상 교육 자료 시청이 가능하도록 한 튜토리얼 비디오 링크를 적용했다.

Dental Manager의 스캔을 가져오기를 통해서 DCM, STL, PLY 스캔형식으로 출력 가능하다. CAM으로 연동할 때 보통 STL파일로 연동도 가능하고, 다른 Dental CAD에서 서로 호환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GPU 삼각 측량 옵션추가, 디자인 협업, 추가 스캔한 데이터를 불러와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스캐너 하드웨어 사양과 디자인 옵션이 존재한다. 다양한 보철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추가 비용이 존재하므로 구매 시 꼭 검토가 필요하다. 단점은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연회비가 청구된다는 점이다. 

3) Exocad dental System
위의 2개의 제품과 다르게 하드웨어적인 측면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많이 고려했다. 다양한 하드웨어 회사들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치과기공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Exocad는 보철제작에 대한 다양한 기능과 구조로 소프트웨어 옵션 가격이 존재한다. 처음 Exocad를 사용할 경우에 비해 현재는 UI 및 치아배열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실시간으로 치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인 Instant Anatomic Morphing으로 치아배치에 대한 속도와 정밀도를 향상시켰다. 

Parametric shape adjustment 기능이 강화됐고, 오픈 시스템에 맞게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적인 구조로 돼있다. 또한 브릿지 커넥터의 고급 편집 기능 추가, 삽입로 방향 제어, 임플란트 위치 설정, 회전이 더욱 원활해졌다. 

Smile Creator로 환자의 안면을 자동으로 감지돼 심미적 디자인이 가능하다. Full Denture 모듈을 통해 유저들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현재 범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피스티스에서 연구용으로 보유하고 있는 3Shape과 Exocad에 대한 내용을 개인적인 주관성을 토대로 검토했다. 

금액적인 측면에서 과거에는 Exocad가 저렴한 CAD 프로그램이지만, 최근 3Shape 베이직은 에뉴얼 피가 없어지면서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다만, 두 제품의 소프트웨어적인 옵션의 가격에 따라 많이 다르다.

우선 하드웨어 구성과 소프트웨어의 구성이 얼마나 잘 돼 있는지 살펴보고 내가 얼마나 익숙하게 적응이 가능지에 따라 고려한다면 큰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은 STL파일을 이용해 두 가지 소프트웨어를 함께 디자인 적용하는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빨리 시작해 내가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직접 툴에 비교분석을 통해서 검토한 결과 상부보철물 제작 디자인 툴에 대해서 검토하면 Wax up tool툴과 Morphing tool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Wax up tool은 보철물의 추가 삭제 부드럽게 표현하는 툴로 개인적으로 Exocad가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Morphing tool의 경우 디자인을 끌고 줄여 키우는 경우이며, 3shape에서 좋은 특징이 있었다.
CAD 프로그램은 손에 익은 툴이 가장 쉽게 다룰 수 있기에 처음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계속 쓰게 되는 경향이 있다. 3shape, Exocad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조금씩 치아 형상 변화를 주면서 Morphing tool과 Wax up tool을 적용한다면 좋은 보철물 디자인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복사왁스 툴은 Exocad가 쉽고 간단하게 느껴졌다. 종합적인 판단으로 상부 보철 디자인 측면은 Exocad가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커스텀 어버트먼트는 3shape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 툴이 쉽고 CAD에 초보 입문자가 직접 디자인을 할 경우도 적응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피스티스 밀링가공을 할 때도 마진 면이 샤프하면서 부드럽게 가공되는 특징이 있어 모델리스, 원스텝 디자인에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수 보철의 제작은 임상 시 임플란트 바 브릿지 및 Full Denture 디자인은 라이브러리 보유정도 및 실무 경험에 따른 디자인 노하우가 필요하다.

요약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상용화된 inLab, 3Shape, Exocad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또한 오픈시스템으로 3Shape, Exocad 저의 개인적인 측면에서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구강스캐너의 정밀도와 속도를 고려한 Dental CAD의 조합은 디지털 치과병원에서 구비하게 되면 바로 환자를 옆에 두고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작은 치과병원은 인력이 필요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술자는 1강좌와 같이 치과기공소와 협업시스템을 가지고 서로 소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면 더 높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김석범 원장 최병열 대표
김석범 원장 최병열 대표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