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젠 유저인터뷰] 제천 라온치과 이상준 원장
상태바
[메가젠 유저인터뷰] 제천 라온치과 이상준 원장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09.1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無통증, 일정한 주입, ‘QuickSleeper5’ 추천”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 위치한 제천 라온치과는 ‘환자의 편안함’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내원객을 맞고 있다. 이는 “(환자가)치과에 쉽게 접근해야 한다”는 이상준 원장의 경영철학에 기인한 것이다. 또한 지난 2020년 2월 4일 치과의 첫 진료가 시작된 순간부터 현재까지 쭉 지켜져 온 제천 라온치과만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은 진료를 위한 상당량의 장비와 전문시설도 구축돼 있다. 그중 장비를 살펴보면, ‘유니트체어’와 정밀한 진단용 ‘3D CT’ 등이 진료실 곳곳에 비치돼 있다.

이상준 원장은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에 발맞춰 우리도 아날로그를 벗어나 3D 프린터, 구강스캐너 등을 도입해 디지털화 돼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첨단 장비 도입 이유를 밝혔다.

시설로는 치과 내 치과기공소인 ‘아트센터’를 두고 차별화된 진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숙련된 치과기공사의 손으로 고품질의 기공물이 제작돼 나오는 곳이다. 여기에 의료진과 환자 간 원활한 소통까지 더해지면, 1대1 맞춤 형태의 경제적이며 우수한 품질의 기공물이 환자의 입 안에 식립 되게 된다.

이러한 철학과 고품질의 시설‧장비를 갖춘 제천 라온치과가 최근 진료에서 적극 활용중인 제품이 있다. ㈜메가젠임플란트(메가젠)의 통증저감 마취 시스템 ‘Quick Sleeper5(퀵슬리퍼5‧QS5)’다.

이 원장은 ‘QuickSleeper5’만의 특장점으로 마취액 주입속도가 다른 제품 대비 비교적 일정하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다른 핸드타입 무통마취기를 도입해 써봤다. 그 제품들도 다루기 쉽다. 하지만 모터의 힘이 일정하지 않아 주입속도와 주입되는 양 또한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다”면서 “이와 달리 ‘Quick Sleeper5’는 힘이 좋아 마취액이 일정하게 잘 들어가 좋았다”며 만족감을 숨기지 않았다.

숙지해야 할 사항도 언급했다. ‘Quick Sleeper5’에 적용된 골수강내 마취, 골내 마취 개념에 대해 이 원장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무통마취기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개념으로, 이를 잘 이해해야만 실제 임상에서 ‘QuickSleeper5’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이상준 원장은 “예전에 구강악안면외과 분야를 공부했었다. 때문에 마취가 어렵다는 생각은 사실 그리 크지 않았다. 하지만 특정 시점부터 전달마취, 침윤마취 등 통상적인 마취방식으로는 마취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해 해결방법을 두고 고민을 거듭하게 됐다”면서 “그러다 알게 된 것이 바로 ‘Quick Sleeper5’다. 특히 ‘골내마취’라는 개념이 획기적이고 좋아 이 제품을 선택했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자신의 ‘QuickSleeper5’ 실제 임상후기를 들려줬다. 요지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적어보였다’는 것.

“통상적인 방법으로 침윤마취를 할 때 환자분들이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하지만 ‘QuickSleeper5’는 attached gingiva(부착치은) 쪽으로 자입하도록 돼 있어 환자분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통증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QuickSleeper5’로)마취 후 실제로 ‘마취가 다 끝났냐’고 묻는 환자분들이 많았으며, 또 ‘무통마취기는 아픈 게 훨씬 덜하다’면서 좋아하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이처럼 ‘QuickSleeper5’를 활용중인 이 원장이 제품 구입을 고려중인 원장들에게 추천사를 남겼다.

“마취로 고민이 많으시다면 메가젠의 ‘QuickSleeper5’를 1대쯤 구비해 보세요. 꼭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3가지로 나뉜 주입속도를 손에 익혀 이를 골내 마취로 응용한다면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그는 “무통마취기 ‘Quick Sleeper5’로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면서 “이같은 무통마취기가 더 많이 출시됐으면 한다”는 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바람도 남겼다.

“무통마취는 말 그대로 무통이어야 합니다. 아마도 그것이 최종적인 목표겠죠. 무통마취기의 주입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시간이 단축돼 편의성이 높아진다면, 해당 제품을 보유한 치과들의 경쟁력이 그 전보다 더욱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유는, 환자들이 치과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통증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고민이 해결된다면 그 치과는 대박이 나지 않을까요(웃음). 앞으로 ‘QuickSleeper5’와 같은 좋은 무통마취기가 더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