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국제] 세계 투명교정시장 현황보고서
상태바
[국제] 세계 투명교정시장 현황보고서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2.08.1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교정시장 대체 역할은?
전 세계 인구 75%는 ‘부정교합’ 환자

 

최근 투명교정 시장 보고서를 발표한 iData측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투명교정 시장의 확장세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 환자 대상의 D2C(Direct to consumer) 시장이 전통적인 교정전문 치료 영역 분야로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투명교정은 초창기 심미성을 위한 단순 전치부 증례에서 비발치 영역이 점차 확대되며 리랩스등 분야까지 점차 복잡한 증례로 그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환자들의 선호도는 편리성과 치료 결과 만족도다. 기존 교정치료에 비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것, 그리고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장치 서비스의 편리성과 신속성, 식사시 스스로 교정장치를 뺄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과거 환자에 의존하는 제한적 치료 효과가 이제는 환자 스스로 투명교정장치의 착탈을 조정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업계 투명교정 공략, 환자 수요는 증가세
이에 따라 치과교정 전문 기업들도 투명교정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이다.

2020년 8월 전 세계 치과산업 대표 기업인 DentsplySirona는 전통적인 교정 사업부를 철수하고 일반 대중 대상의 브랜드인 Byte를 1조에 사들이면서 일반 대중 대상 교정 시장을 강화하고, 전문의 중심의 디지털 교정분야는 SureSmile 브랜드를 강화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투명교정과 일반 대중 시장을 동시 공략하는 스탠스를 보였다.

당시 이같은 전략은 교정 전문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현재까지 디지털 교정 분야에서 DentsplySirona의 전략적 방향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는 아직 뚜렷하게 나오지는 않은 상태이다. 

SmileDirectClub은 2014년에 D2C 방식의 투명교정을 시작했다. SmileDirectClub은 환자가 구강스캔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인 SmileShops와 치과 협업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150만명의 환자를 유치한바 있다. 이밖에도 Byte와 Candid등의 브랜드들이 미국시장에서 일반인 대상의 투명교정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 등 북미지역의 투명교정은 Align Technology사의 Invisalign의 성공에 영향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미국 등 북미지역에서의 북미에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D2C 시장은 아직까지는 치과의사가 주도하는 치료법보다는 부정교합 치료의 완성도는 못미친다는 인식도 여전하다.

이에 따라 D2C 투명교정 시장은 북미 시장의 상당한 점유율임에도 나머지 지역에서는 아직 주류는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투명교정 시장 확장중, D2C 기반 사업은 의료법 제한 한계도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년여간의 시장내 많은 변화도 투명교정 시장의 확대를 가능하게 했다. 

첫 번째 요인은 비대면으로 가능한 진료 수요 증가에 따른 일반인 대상의 D2C 부문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특히 전문의에 의한 교정전문치료보다 상대적으로 저수가인 투명교정의 일반 대중 대상 치료는 대다수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환자층의 저변화를 불러오며 전 세계적으로 투명교정이 전체 교정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투명교정 시장은 미국 중심의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17년 전 세계 투명교정 증례 중 미국의 점유율은 55% 이상이었으나, 2021년은 50% 미만으로 비중이 감소됐고 2025년은 40%로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외 다른 국가에서 투명교정 치료의 확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약 75%가 부정교합(malocclusion)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고가의 교정치료를 감당하기 힘든 경우 일반 대중 대상의 투명교정장치는 매력적으로 여겨질 수 있어 시장 성장과 기회도 잠재력이 크다. 

이에 따라 많은 D2C 제공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과거보다 보다 복잡한 케이스들도 취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일반인 대상 투명교정 서비스는 많은 국가들이 의료법등의 영향권 아래에 있다.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합법적인 옵션으로 D2C 치료를 채택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독일의 DrSmile은 유럽 시장에서 선보인 기업 중 하나이며 북미시장의 SmileDirectClub은 2019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인도의 Toothsi와 일본의 Oh my teeth가 해당 국가 내에서 제한적인 D2C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호주는 여러 D2C 기업들이 있으며 남미에서 브라질은 많은 주목할 만한 D2C 투명교정 기업들이 소재하고 있다.

향후 투명교정 시장은 기존 전통적인 치과산업에서 서비스하는 분야와 새로운 일반 대중 대상의 투명교정 서비스 시장으로 재편될 예정이다. 현재 치과의사 주도의 투명교정 시장은 증례 확대와 서비스 고도화를 향해 발전하고 있어 향후 전통적인 교정장치에 의한 치료 시장과 경쟁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D2C 시장은 각국의 법규와 의료시장의 접근권 제한 등으로 주력 의료 서비스 시장으로 확장되기 보다는 새로운 교정 환자 시장을 창출하고 유인하는 동력으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