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치과는 노출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는가?
상태바
[덴탈MBA] 치과는 노출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는가?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2.08.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8

최근 치과를 포함한 의료기간들은 감염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감염 관리 프로그램이나 절차를 설정하고 운영하며 감염병 예방과 교차감염에서 환자와 의료인의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치과의 감염관리 프로그램은 개인 위생 관리, 감염병 노출 사고시 대응, 감염 기구소독 절차, 환경, 표면 관리, 수질 관리, 의료폐기물, 의료 세탁물 관리, 위해물질 관리 절차 등으로 설정하고 업무수행을 잘 이루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게 된다. 우선 감염관리 프로그램 중 감염병 노출사고에 대한 대응 프로세스를 알아보자.
 
감염병 노출사고 원인을 이해하자
감염병 노출의 과정을 살펴보면 환자는 병원 방문 시 고의적으로 알리지 않거나 상식선에서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고 초진 정보 기록시 말하지 않을 수도 있고 환자가 알지 못하여 생기는 경우일 수도 있다.

병원에서는 감염병에 대한 응대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고 감염병으로 인한 환자의 격리 장소가 협소하거나 감염관리 절차를 정확하게 실시하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다.

또 정부의 행정과 예산 부족으로 인한 지원과 인력과 시간이 부족하여 일회용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소독 프로그램을 운영 못하는 경우도 있고 감염병 환자 구별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지 않아서 감염병으로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다.

치과 종사자들의 교차 감염의 경로 및 감염성 질환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잘 하고 있어야 한다.

노출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자
“실장님 마취 시린지에 손 찔렸어요”라며 직원이 거즈로 상처부위를 지혈하며 오면 과거의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했을까요 “선생님, 상처부위를 꼭 짜서 감염 부위에 있는 혈액이 나오게 하고 포비돈으로 소독하고 밴드로 감싸주세요”라고 했었다. 하지만 정확한 감염병 노출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최근에는 의료 종사자들은 입사 시 채용 신체 검사 확인서와 예방 접종 확인서를 제출하게 하고 환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감염병에 노출될 경우 직원의 예방 접종여부를 확인하고 접종여부에 따라 백신 및 항생제를 투여하고 노출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감염에 대한 추적 관리 및 교육한다.

치과에서는 감염병에 대한 전파경로별 대응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격리 지침 등 표준화된 내용을 숙지하여 감염병 노출 경우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하여 환자를 보호하고 직원들간 발생하는 교차감염 예방을 위해 모두 직원이 함께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치과도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부서가 생기고 감염병 노출 후 관리 프로세스와 예방적 투약 결정 지원하는 내용을 지침으로 정하고 노출 후 근무 형태 등을 규정하여 두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