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과마다 충치치료 비용이 다른 이유?
상태바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과마다 충치치료 비용이 다른 이유?
  • 배승한 원장
  • 승인 2022.05.1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 가면 충치치료 비용이 다른 경우가 많다. 똑같이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치과의사가 되었는데 치료비용이 이렇게 다를 수가 있을까? 환자들은 치료비용이 높게 나온 치과는 과잉진료를 하는 곳이라 생각하고 치료비용이 낮게 나온 치과를 가면 정직하게 진단하였다고 생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치과마다 비용이 똑같이 나온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치과마다 쓰는 재료가 다르고, 치과의사들마다 충치에 대한 견해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신경치료 진단과 발치 진단이 치과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자면, 실제로 치과 의사들 중 치료하지 않아도 될 충치를 예방차원에서 미리 치료하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가만히 놔두면 더욱 충치가 진행될 수 있는 진행성 우식을 정지우식으로 판단하여 조금 더 지켜보다가 차후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충치의 단계가 1~10점으로 나뉘어서 각각의 점수별로 어떻게 치료하는지가 정해져있다면 참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충치의 진행단계는 x-ray나 치과의사의 육안으로 100%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최신장비와 기구들을 사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직 많은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디지털 충치 진단을 위한 Q-ray와 같은 장비와 최신형 x-ray 및 CT 등을 이용해서 가능한 정확하게 진단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위와 같이 정확하게 진단하면 모든 치과마다 충치비용이 같아야 하는 것 아닌가?

하지만 치과마다 비용과 진단이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1. 치과의사마다 충치의 진행정도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눈썹영구문신도 술자마다 모양을 다르게 그리고, 성형외과에서 받는 쌍꺼풀수술만 하더라도 의사마다 진단기준이 다르다.  

2. 충치가 있어도 깊지 않은 충치의 경우 x-ray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x-ray 기계에 나타나지 않고 치아가 서로 인접하여 충치가 가려져 있는 경우에는 100% 정확도의 충치진단은 불가능할 수도 있다. 따라서 x-ray 및 CT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더 많은 최신 기구들을 사용하여 진단에 조금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3. 심미적인 요구도가 다를 수 있다. 
환자분들 중에서는 연예인이나 방송활동을 하시는 분들, 사람들을 많이 상대해야 하시는 분들은 웃을 때 미소가 중요하고 인상이 중요하기 때문에 치아를 일부러 갈아내서 라미네이트나 크라운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수복·보철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4.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확한 진단 기구 및 장비를 이용해서 초기우식과 진행성우식을 구분하는 능력을 갖춘 의사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다.

정확한 진단을 하는 치과의사를 만나는 것은 환자분의 운이라고 할 수 있다. 충치라고 모두 치료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글을 적는 필자 또한 충치를 놓칠 수 있다. 치과의사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 환자마다 최선을 다해서 초기우식, 진행성 우식을 구분하고 x-ray를 볼 때 조금 더 신중하게 본다면 조금 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치과의사마다 충치치료비용의 정도가 비슷하게 수렴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