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와 발렌타인] 기념일 대하는 치과 마케팅
상태바
[치과와 발렌타인] 기념일 대하는 치과 마케팅
  • 장지원 기자
  • 승인 2022.02.1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썩게 선물을 주고받아? 이건 못 참지!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다. 3세기 로마에서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시킨 죄로 순교한 그리스도교의 성인 발렌티노를 기리는 날이 곧 발렌타인데이의 유래다. 이 뜻을 현대로 이어서는 좋아하는 상대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기념일로 정착했다. 하지만 왜 초콜릿일까? 초콜릿에 함유된 단맛이 플라그와 충치를 유발해 남녀노소의 구강 건강을 해치는데도 말이다.

이를 썩게 하는 데 일부 일조하는(?) 발렌타인데이를 놓고 치과계가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실제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발렌타인데이에 대항해 다양한 치과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며 전 세계 커플들의 튼튼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눈에 띈다. 예방치과부터 심미치과까지 각 분야에서 달콤한 유혹을 이겨내는 고군분투를 다뤘다.

※ 해당 지면의 발간 일자가 2월 14일이라 “이미 발렌타인데이가 진행 중인데 지금 이 글을 읽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겠냐”며 작은 불만을 터뜨릴 수도 있겠다. 괜찮다. 적어도 우리나라에는 3월 14일 화이트데이부터 11월 11일 빼빼로데이까지 달달한 기념일이 차고 넘치기 때문이다!

심미치과: 발렌타인 기념으로 
아름다운 미소 선물하기!

영국 버튼에 소재한 치과 ‘Mike Allen's Dental Practice’는 2020년 2월 14일 치과 블로그를 통해 발렌타인데이의 선물로 “평소의 꽃이나 초콜릿 대신 조금 더 독창적인 선물을 고려해볼 것”을 권했다. 바로 “더 예쁘고 젊어 보이는 미소를 안겨줄 심미치과 트리트먼트”다.

‘Last Minute Valentine's Day Gifts’라 이름 지은 이 방법은 꽤 구체적이다. 치료 전 꼼꼼하고 철저한 구강 건강검진은 물론이고 가장 인기 있고도 가장 저렴하다는 치아 미백 절차, 일부 손상된 치아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다시 처리하는 치과 베니어판 작업 등이 그것이다. 

요점은 단순히 매혹적인 광고 문구와 파격적인 가격만을 내세우는 대신 해당 심미치과 요법이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며 시일은 얼마나 걸리며 최종적으로 거둘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바탕으로 한 뒤 “이는 초콜릿이나 장미보다 훨씬 독자적인 아이디어가 될 것”이라고 전달함으로써 신뢰성을 더하고 있다.
 

예방치과: 구강 건강 지키면서
진정한 사랑 전달하기!

발렌타인데이에 주목하는 치과 분야는 심미치과뿐만이 아니다. 어쩌면 발렌타인데이가 끼칠지 모를 악영향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내는 더 근본적인 분야는 예방치과일 것이다.

미국 콜로라도의 치과 ‘Niles Family Dentistry’도 2020년 2월 13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렌타인데이에 축하하는 사랑은 자기 자신을 위한 사랑도 포함된다”는 문구와 함께 “이번 발렌타인데이에는 예방치과로 건강해지세요!”라며 나를 사랑하는 방법으로써 달콤한 초콜릿 대신 상쾌한 치과를 홍보했다.

‘Niles Family Dentistry’ 역시 앞서 소개한 영국의 심미치과처럼 디테일한 예방치과 솔루션 안내에 심혈을 기울였다. 디지털 엑스레이, 스케일링, 실런트 등 예방을 위한 진단과 요법을 자세히 소개하는 동시에 예방치과가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짚었다. “올바른 치아 위생을 실천하면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일 뿐 아니라 광범위한 가격대의 치료 비용 또한 절약할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이와 함께 해당 발렌타인데이 기념 홍보를 마무리하는 한마디 역시 “발렌타인데이에 구강 건강을 돌보며 사랑을 전할 준비가 됐다면 우리를 만나러 오라”고 메시지를 남겼다. 진정한 사랑은 건강이 뒷받침돼야 참된 의미가 따라옴을 시사하는 것은 아닐까.


 

발렌타인 즐기는 또 다른 방법: 
지역 사회와 함께하기!

물론 치과가 발렌타인데이를 앞뒀다고 초콜릿과 설탕에 꼭 적대적이기만 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발렌타인데이를 함께 축하하며 환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도 어쩌면 틈새를 공략하는 하나의 방법일지도 모른다. 

건강 및 의료마케팅을 다루는 매체 ‘SmartPractice’는 ‘Dental Marketing Ideas Perfect for Valentine’s Day’라는 글을 통해 발렌타인데이에 딱 맞는 치과 마케팅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그중 눈에 띄는 몇 가지를 골라보자면 다음과 같다.

○ 수제 발렌타인 카드 : 팀, 환자, 가족 및 친구를 위한 발렌타인 카드를 써서 사랑을 전하자!
○ 발렌타인 테마 제품 : 보통의 치과 관련 제품 대신 발렌타인으로 특화된 디자인의 한정품을 선물하자!
○ 발렌타인 기념 지역 활동 : 기념일을 맞이해 지역민들에게 받아온 사랑을 보답하는 의미로 지역 사회 환원 활동을 펼치자!
장지원 기자 arirang@dentalarirang.com

 

발렌타인데이 기념 칫솔(출처: SmartPractice)

 

발렌타인데이 심미치과 홍보(출처: MikeAllen's Dental Practice)

 

발렌타인데이 예방치과 홍보(출처: Niles Family Dentistry)
발렌타인데이 예방치과 홍보(출처: Niles Family Dentistr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