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와 인테리어] 치과를 아름답게 하는 아이디어 15가지 (下)
상태바
[치과와 인테리어] 치과를 아름답게 하는 아이디어 15가지 (下)
  • 장지원 기자
  • 승인 2022.01.1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창적인 해외 치과 디자인

[지난 호에 이어]
인테리어 디자인은 말 그대로 실내 공간을 디자인하는 예술이다. 이는 내부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함은 물론 목적에 알맞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치과에서도 인테리어는 무척 중요하다. 치과 인테리어를 환자 친화적으로 조성하는 작업은 환자를 더 많이 유치하는 데에도 기여하며 치료하는 동안에는 환자를 더 차분하고 침착하게 만들기도 가능하다.

해외 건축 디자인 전문 잡지 데코란츠(Decorants)가 업로드한 ‘15+ Stunning Dental Clinic Interior Design Ideas’라는 글은 치과 인테리어에 과연 무엇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점에서 중요한지 힌트를 제시한다. 예시가 될 만한 아름다운 사진과 함께 상·하편으로 나눠 만나본다.

9 화려하고 우아한 럭셔리
보통 치과 하면 진료 및 치료 과정에 필요한 형태의 평범한 장소들만 떠올리고는 한다. 그러나 이제는 이곳이 치과인가 싶을 정도로 화려한 실내 구성을 얼마든지 선보여도 좋다. 의자부터 이전의 그 무엇보다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비치할 수 있으며 다른 편의시설 또한 마찬가지다. 럭셔리함이 자제해야 할 것이 아닌 즐기고 싶은 것이 된 이때 이제는 치과를 궁전처럼 방문하며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10 독특한 장식으로 갖추는 테마
하나의 독창적인 데코레이션을 적용해 인테리어를 장식하는 것은 곧 그곳만의 작은 포인트이자 하나의 큰 테마를 불어넣는 일이 된다. 장식이 튄다고 생각될수록 사람들이 보는 치과는 가히 혁신적이고도 흥미진진해질 것이다. 일반 테이블을 대신해 치아 모양의 디자인으로 놓는다거나 벽과 천장에다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시선을 끌어도 되고 바닥 역시 재미있는 캐릭터가 인쇄된 타일로 장식할 수 있다. 물론 과해서는 금물이다.

11 벽 패턴으로 포인트 살리기
상편에 소개했듯 벽 색깔에 신경을 쓰고 벽에 조명을 더하는 것도 좋지만 벽 자체에 변용을 가져가면서 멋을 더하는 방법도 있다. 원하는 바에 따라 기하학적인 패턴이나 파도 또는 밤하늘을 입힘으로써 치과의 한쪽 면에 또 다른 감각을 추가하는 것이다. 커다란 벽에 사람의 눈을 압도하는 디자인을 적용한 결과물은 분명 고객의 넋을 잃게 함은 물론 직원들에게도 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게끔 해준다.

12 밝고 열린 감각의 공간
치과는 물론 어떤 공간이어도 햇빛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는 무척이나 중요하다. 기존의 벽돌이나 시멘트 벽을 유리 벽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자연 채광을 더더욱 치과 내부 공간으로 끌어들이는 데 훌륭한 방안이 된다. 이렇게 하는 경우 낮에는 실내가 더 밝고 우아해질뿐더러 밤에는 밤하늘과 야경마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치과 자체를 햇빛 맛집이나 경치 맛집으로 만드는 답안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다.

13 풍부한 지식 전하는 치과
치과는 환자들에게 지식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치아에 관한 흥미FHDNS 지식으로 인테리어를 꾸미는 방식 또한 괜찮은 아이디어다. 벽면을 활용해 각종 치과 질환 및 치료법을 비롯해 구강 건강 예방 및 유지를 위한 여러 지식을 소개하는 일부터 시작이다. 딱딱하게 줄글로만 나열된 자료를 정독할 이는 많지 않다. 자료 내에 특정 디자인을 입히든 하물며 액자를 구강 모양으로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14 식물 친화적인 인테리어
치과를 녹지의 이미지로 강조하는 방식 역시 치과를 끌리게 하는 좋은 동기가 된다. 치과 곳곳에 크고 작은 식물을 비치한 채 벽면과 천장 및 바닥 또한 흰색과 녹색으로 칠해 자연적인 이미지를 확 강화하는 것이다. 이참에 가구와 카페트도 녹색으로 깔맞춤해보면 어떨까? 특히 이 인테리어는 12번 사례처럼 밝고 열린 공간과 조합됐을 때 더욱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5 어린이 친화적인 디자인
어떻게 하면 어린이에게 친근한 치과 인테리어 디자인이 가능해질까? 단지 갖가지 장난감 또는 수많은 게임이 어린이가 좋아하는 전부는 아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치과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취향과 선택을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 예시로는 많이들 좋아하는 슈퍼히어로도 여럿이 즐겨 보는 만화 캐릭터도 있다. 어린이들이 쉽게 앉고 눕고 즐길 휴식공간의 필요성은 더 말해봤자 입만 아프다. 찾아오고 싶게 하는 단서가 있다면 분명 이에 끌릴 것이다.

결론 아름다움 위한 선택지는 무한
치과의 가장 큰 목표는 환자의 미소를 지켜주는 일이다. 다만 때로는 환자의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해주는 일 자체도 치과에 중요한 임무가 되며 이는 잘 갖춘 인테리어로써 충분히 이끌 수 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항상 유지하는 가운데 따스한 친절함을 곁들여 환자의 치과 방문을 잊지 못할 추억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15가지 디자인 아이디어는 치과를 멋지게 만드는 수많은 방향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개원의와 스탭에게 선택지는 무궁무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