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③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③
  • 정우선 원장
  • 승인 2021.09.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라핀 장치 종류와 적응증

세라핀의 경우 크게 성인, 청소년의 영구치열 교정치료와 혼합치열기의 어린이 교정장치로 나누어서 처방이 가능합니다. 성인, 청소년의 경우 Serafin 10, Serafin 20, Serafin Regular, Serafin Regular AP 등 4종류가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Serafin i 와 Serafin iAP 두 종류로 나뉩니다.

<Serafin Regular>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교정치료를 마무리 할 때까지 5년 이내 장치개수 제한 없이 치료를 계획하고 장치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발치, 비발치 모든 케이스에서 가능하며, 전치부 및 구치부 이동을 포함한 보편적인 교정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Serafin의 경우 처음 치료 계획을 세운 후 장치 단계 정해지면, 20단계 단위로 장치를 먼저 배송 받게 됩니다. 즉 1~20단계를 처음 받아보시게 되며, 환자가 20단계까지 착용을 하게 되면, 교정 상태를 치료 계획 시뮬레이션과 비교하고 재평가하게 됩니다.

이때 원래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면, 바로 21~40 단계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치료 계획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다시 처방을 하여 새롭게 치료계획을 세우고 다음 20 단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시는 경우 20단계 단위가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단계를 한번에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외국에 거주하거나 아주 오랜 기간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장치 단계를 20단계 이상 한번에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 그림 1~9. 일소구치 발치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

<Serafin Regular AP>
Serafin Regular AP에서 AP란 Anterior Posterior relationship의 앞글자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CO-CR discrepency가 존재하는 경우, CR 상태에서 교합을 형성해주는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Functional Class Ⅲ과 같은 경우 CR 상태로 턱관절의 상태를 안정시키고, 이후 Premature contact가 생기는 곳을 치아배열로 해결해줌으로써 정상교합을 형성해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R 상태의 Construction bite를 채득해주셔야 합니다. Serafin Regular AP의 경우 Serafin Regular와 동일하게 5년 이내 장치개수 제한 없이 교정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림 10~17. 중심위와 최대감합위가 차이가 있는 Pseudo Class III 성인환자의 경우. 중심위 상태에서 교합을 안정시키면서 치아 배열을 진행하고 있다.

<Serafin 20>
Serafin 20의 경우 최대 20단계 까지의 치료계획이 가능하며, 주문 후 1년 이내 20단계까지의 장치가 추가 1회 주문 가능합니다. 상하악 6전치부의 중등도 부분교정 등에 유용합니다. Serafin 20으로 주문한 케이스가 치료 시뮬레이션 후 20단계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면, Serafin Regular 로 변경을 제안 받게 됩니다.

△ 그림 18~24. 상하악 전치의 Spacing과 약간의 치아혼잡을 해결이 필요한 경우

<Serafin 10>
Serafin 10의 경우 최대 10단계 까지의 치료계획이 가능하며, 주문 후 9개월 이내 10단계까지의 장치가 추가 1회 주문 가능합니다. 상하악 4전치의 단순한 부분교정이나, 교정치료 후 전치부에 재발된 부분을 재교정해주는 간단한 케이스에서 유용합니다. 

△ 그림 25~30. 교정치료 후 하악 전치의 혼잡이 재발되어 하악 전치 배열을 위한 부분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

<Serafin i>
Serafin i의 경우 혼합 치열기의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정장치 입니다. 영구치 전치부와 제1대구치의 이동을 도모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장치 단계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주문 후 9개월 이내에 추가 장치 주문이 가능합니다. 

△ 그림 31~38. 전치가 맹출된 혼합치열기 어린이의 전치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영구 전치 배열이 필요한 경우

<Serafin iAP>
Serafin iAP 의 경우 혼합치열기의 성장기 환자에서 다음 두 가지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하악 성장 유도를 도모하면서, 동시에 맹출된 전치부 치아의 배열을 진행하고 싶은 경우 사용합니다. 골격성 Ⅱ급 부정교합을 보이는 환자의 교정치료에서 Functional Appliance로써 Twinblock, Activator, Bionator, Herbst appliance 등에서 보이는 효과를 동일하게 얻으면서, 이러한 가철식 교정장치에서 얻기 어려웠던, 전치부 치아의 배열을 동시에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상악의 확장도 동시에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Functional 혹은 Pseudo Class Ⅲ로 전치부 반대교합이 형성된 경우, 상악의 골격적 성장 없이 전치부 Overjet 을 정상적으로 형성해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afin iAP의 경우 Construction bite를 반드시 채득해서 주문해주셔야 합니다. 장치 단계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주문 후 1년 이내에 추가 장치 주문이 가능합니다.

△ 그림 39~40. Pseudo Class III의 전치반대교합을 가지고 있는 혼합치열기 어린이의 반대교합 개선과 전치관계 개선이 필요한 경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