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D, 임상교합학 ‘A to Z 알짜배기’ 강연 전격 공개
상태바
SKCD, 임상교합학 ‘A to Z 알짜배기’ 강연 전격 공개
  • 김영은 기자
  • 승인 2021.07.2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세미온서 제6차 Open Lecture 진행
실질 임상 적용법 해결, 사전등록 8월 7일까지

대한임상치의학회(회장 박래성, Society of Korea Clinical Dentistry, SKCD)가 오는 8월 8일부터 14일까지 ‘제6차 Open Lecture’를 진행하며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를 위한 다양한 강의를 선보인다.

이번 연수회는 ‘숲과 나무(Dentis tree in occlusal forest)’를 대주제로 총 13개의 강의를 치과인을 위한 온라인 세미나 플랫폼 덴탈세미온에서 진행된다.

박래성 회장은 “임상 교합학이 실제로 구연하기 쉽지 않다”며 “SKCD에서 얻은 노하우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치과계에 공유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의는 먼저 △혼다 마사아키 SJCD 부회장의 ‘Predictability of proper Longevity Arch integrity and stablity of intercuspal position’ △이토 유사쿠 SJCD 상임고문의 ‘Consideration of Anterior tooth defect in implants treat ment’ △이와타 준 박사의 ‘보철 복원 치료에 요구되는 지대치아 형성’ 강의가 준비됐다.

임상 A to Z 전격 공유
다음으로 치과의사를 위한 임상 강의가 진행된다. 강의는 전악수복부터 금관수복까지 다채롭게 구성돼 임상가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대훈(덴토피아치과) 원장은 ‘환자 수직고경 변경할 것인가? 유지할 것인가?’ 강의를 통해 치료교합의 중요성을 알려줄 예정이다. 최 원장은 “환자의 치아가 상실되거나 혹은 심하게 손상돼 보철 혹은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 그 치아가 손상받은 원인에 대한 진단 없이 치료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며 “반드시 보철 치료 전 전악적인 교합의 안정성에 대해 먼저 진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희경(이희경덴탈아트치과) 원장이 ‘Functional esthetics(기능미)에 대하여’를 강연한다. 기능미라는 단어는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함으로 드러나는 아름다움’이라고 정의한다. 이 원장은 이번 강의에서 SKCD 연수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인 ‘치료교합’의 관점에서 심미치과치료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다음으로 박성철(박성철그리고치과) 원장의 ‘Systemical approach for periodontal treatment’로 효율적인 치주 치료를 위한 시스템적인 접근에 대해 이야기한다. 박정철(효치과) 원장은 ‘골 흡수 심한 치아, 임플란트 어떻게 하지?’를 다룰 예정이다. 박정철 원장은 “치조골 흡수가 심한 경우에 임플란트 식립 전 골이식 시기, 수술 방법에 대한 내용을 짚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상윤(생각나무치과) 원장이 식립한 임플란트의 장기적 안정성을 바라는 임상의를 위한‘나도 Guide수술 해야하나?’강의가 준비됐다. 김 원장은 “생리적 하악 위에서 결정된 크라운의 위치에 이상적으로 픽스쳐를 식립하기 위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가이드를 소개한다”며 기대를 모았다.

임필(NY필치과) 원장의 ‘임플란트 연조직! 그것이 알고 싶다’ 강연은 임플란트에서의 연조직의 중요한 역할을, 본 강의에서는 임상 증례를 통해 다시 한번 상기해보고, 실제 임상에서 soft tissue management의 기술적 포인트를 짚어본다. 다음 강의로는 김원중(온유치과의원) 원장의 ‘꼭 크라운이어야 할까?’ 강의가 준비됐다. 김 원장은 “과거 금관 수복의 적응증이었던 구조적으로 심하게 파괴된 치아(광범위한 우식, 크랙치아, 근관치료된 치아)의 수복에 있어서 최소 침습적인 접착형 수복물의 이론과 활용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치과의사를 위한 강의 중 마지막 강의인 권성준(두손모아치과) 원장의 ‘성인교정을 시작해보려는 선생님께’란 주제로 임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연령과 문제의 성인교정 환자를 어떻게 선택하고 접근하고 치료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강의도 마련됐다. 


권 원장은 “교정 분야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성인교정 환자의 증가”라면서 “필요성이 커진 것에 비해 진단 방법이나 실제 치료의 적용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 강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공 보철제작 Tip 전수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기공사를 위한 강의도 준비됐다. 


장원필(이희경덴탈아트치과) 기공실장의 ‘구치부 보철 제작 시 모델 조절 어떻게 할까?’ 강의를 통해 임상에서 구치부 보철 제작 시 고려하는 부분과 어떤 기준으로 대합치 조절을 하는지 실제 CASE를 공유한다.

이어 임영빈(오랄디자인서울) 기공소장이 ‘전치부 보철 제작 시 반드시 소통해야 할 부분들’을 강연하며 보철 제작 시 어느 부분을 소통해야 하는지 속시원한 대답을 알려줄 예정이다. 

SKCD 제6차 Open Lecture 등록은 www.dentalsemion.com 으로 하면 된다. 8월 2일까지 사전 등록자에게는 등록비 3만원+커피쿠폰이 제공되며, 이후부터 8월 7일까지 등록자에게는 3만원으로 등록비 할인이 적용된다. 8월 8일 이후 등록시는 4만원이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