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과교정연구회, 비대면 계속 교육 성황
상태바
​​​​​​​한국치과교정연구회, 비대면 계속 교육 성황
  • 강현수 기자
  • 승인 2021.06.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치료의 중첩법과 디지털공제술 임상적용 강의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 이하 KORI)621일 전 회원을 대상으로 <2021년 제 3KORI 온라인 계속교육>을 실시했다. Zoom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류세홍(가지런e류치과교정과치과)원장의 할 때마다 늘 새로운 교정치료와 중첩강연이 진행됐다.

한국치과교정연구회의 제3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한국치과교정연구회의 제3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연자는 KORI의 정기학술지인 <에지와이즈 치과교정저널>과 미국 트위드 파운데이션에 수록된 증례들의 중첩 예를 통해 다양한 중첩방법을 제시하고, 중첩방법에 따라 치료 전 후 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안정골 구조물 중첩법의 체계를 해부학적 구조물의 설명과 함께 자세히 보여주고 최적중첩법과 비교해서 안정골 구조물 중첩법의 장점을 보여줌으로써 이를 사용해야 하는 근거를 설명하였다.

또한 디지털공제술을 소개하고 해당 술식 사용시의 한계도 설명하며 포토샵을 활용한 디지털공제술 방법을 상세히 보여줬다. 교정 진단 전문 프로그램인 V-ceph과 바텍에서 제공하는 교정 진단 프로그램인 OrthoVision의 사용방법을 통해 많은 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나 소프트웨어의 활용도를 더욱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아울러 클라우드 플랫폼인 webceph 소개와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시의 주의해야 할 개인정보 보호 장치부터 실제 운용방식을 화면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한편 연자는 교정치료의 진단과 전 후 비교에 앞서 좋은 품질의 두부규격방사선 사진 촬영이 전제조건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특히 성장기 환자의 평가에서는 최적중첩법보다는 안정골 구조물 중첩법을 사용해 정확한 치아이동과 골격이동을 평가해야 하며 안면골격성장평가에 대한 논리적 접근을 위한 심층적인 공부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KORI는 회원들을 위한 계속교육을 본회와 지부별로 꾸준히 진행해 왔는데 코로나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대면의 지부별 계속 교육이 다소 주춤해질 수밖에 없었지만 대신 본회 계속교육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그 횟수도 수정해서 두 달에 한 번씩 열고 있다. 한상봉 학술이사는 본회 계속교육에 매회 백 여명의 회원이 접속해 회원들의 학구열을 느낄수 있었다. 하반기에도 KORI 안팎에서 훌륭한 연자들을 모셔 알찬 내용으로 회원들과 다시 만나겠다고 밝혔다.

강현수 arirang@dentalarirang.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