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기공] 커스텀 어버트먼트 기본 이해와  교합 & 마진 (中)
상태바
[디지털 임상 기공] 커스텀 어버트먼트 기본 이해와  교합 & 마진 (中)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5.0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공 임상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⑤

처음 원스텝 가공을 시도했던 케이스다.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밀링하고 지르코니아 반소결체를 1대1 가공해 교합, 아답 조건을 테스트해봤다. 결과는 적합에 대해서 충분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그림 18>.

기본적인 어버트먼트 마진의 모습이다. 어버트먼트의 숄더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한다<그림 19>.

좌측은 미리 제작돼 있는 기성 어버트먼트, 우측은 커스텀 어버트먼트이다. 기성 어버트먼트에 대한 구조적 이해, 프로파일, 커넥터, 마진을 비슷한 모습에서 이해하면 좋지 않을까.

5축 밀링머신의 초기 버전이라 부족한 모습이지만 적합에 포커스를 맞췄다<그림 20>.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밀링머신의 커스텀 가공물과 1대1. 즉 우드나 지르코니아를 가공해 기본적인 체크를 한 후 그 다음 진행 여부의 체크를 권고한다. 4축 또는 5축 장비가 각 회사의 특징적 장·단점들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그림 21>.

내면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어 어버트먼트에 15㎛ 전후의 두께를 가진 인기재를 도포해 내면의 적합도를 체크해 봤다. 결과적으로 마진 상방 1mm 부위에 고르게 인기가 됐다. 중앙 부위는 삽입하며 인기된 부분이라 의미는 없다<그림 22~24>.

임상 적용에 있어서 내가 가진 장비가 보유한 공구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술자가 원하는 역학적인 설계에 있어 마진의 모습을 과연 얼마만큼 아이디얼하게 만들어주는지가 중요하다. 기계의 이해도 범위에 있어서 공구 직경을 이해하고 디자인을 진행해야 마진 부위의 미삭제 구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그림 25>. 

exocad의 경우 공구 직경이 1.2mm로 기본 세팅이 돼있다. 각 밀링머신 제조사마다 세팅 조건이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필자는 시멘트 갭을 0.005mm로 설정한다<그림 26>. 

기본적으로 어버트먼트가 라운드하면서 각진 모습의 형태를 취해야 안티 로테이션을 부여할 수 있다. 이 안티 로테이션 설정으로 교합압으로 인해 Food impaction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그림 27>.

[다음호에 계속]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