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31 (목)
[쇼케이스] OnDemand3D(3D프린터) 자문위원 인터뷰- 연세위드치과 이선규 원장
상태바
[쇼케이스] OnDemand3D(3D프린터) 자문위원 인터뷰- 연세위드치과 이선규 원장
  • 구교윤 기자
  • 승인 2021.05.0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프린터는 무엇보다 활용성이 중요합니다”

“3D프린터를 선택하는 첫번째 기준은 임상에서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입니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 연세위드치과 이선규 원장이 3D프린터 도입을 앞둔 임상의에게 이 같이 조언했다. 올해로 개원 6년차에 접어든 이 원장은 ‘환자의 미소와 함께합니다’, ‘환자의 편안함과 함께 합니다’를 모토로 개원 후 지금까지 환자가 편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치과를 만드는데에 매진하고 있다.

이 원장은 “환자에게 편하고 정확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덴티스트리는 반드시 필요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폭넓은 임상 활용성
현재 사이버메드 디지털 덴티스트리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 원장은 일찍이 디지털 트렌드에 호흡을 맞춰온 임상의 중 하나다. ‘OnDemand3D’는 그의 깐깐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

그런 이 원장은 3D프린터를 선택할 때 ‘임상에서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단언했다. 그는 “‘OnDemand3D’는 실제 임플란트 수술용 가이드 스텐트, 임시 치아, 모델, 투명교정 몰드용, 투명 교정기 직접출력, 덴처 베이스 등 다양한 출력물을 제공하며 폭넓은 활용성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빠른 출력과 간편한 후처리
활용성 못지 않게 빠른 출력 속도 또한 이 원장이 말하는 장점 중 하나다. 이 원장은 “빠르다고 좋은 건 아니지만 100마이크론으로 출력해도 속도가 빠르다”면서 “출력 속도를 위해 정밀도를 조정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또 간편한 후처리도 주요 특징으로 꼽았다. 곤란한 후처리로 3D프린터를 도입하는 데 망설이는 임상의가 적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기존에는 출력물을 제거할 때 프린터 주변에 레진이 떨어져 지저분해지거나 손에 묻는 일이 생기고 냄새도 심해 청소를 많이 해야 했다.

특히 플레이트에서 출력물을 제거하는데 어느 정도 힘이 필요해 무리를 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OnDemand3D’는 채널형 플레이트로 기존 출력물 탈거 방법보다 수월하다는 게 이 원장의 설명. 

그는 “플레이트를 분리하지 않아 레진이 떨어지지 않고, 전용 헤라로 원터치 탈거가 가능하다”면서 “채널형 플레이트라 출력물 부착력도 강화해 안정성도 높다”고 전했다. 

자동 온도조절로 한결 같은 결과물
아울러 그는 안정적인 출력을 위한 자동 온도조절 시스템에 대해서도 덧붙였다. 이 원장은 “레진은 생각보다 온도에 민감하기에 적당히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야 최상의 출력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나 날씨가 춥거나, 아침에 작업을 하면 첫 출력물의 경우 흐름성이 떨어져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때가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OnDmand3D’는 적절한 온도를 설정하면 일정하게 온도를 유지하기에 온도에 상관없이 언제나 최상의 출력물을 뽑아낼 수 있다.

끝으로 이 원장은 3D프린터는 ‘일단’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3D프린터는 출력 속도와 완성도 있는 결과물, 간편한 후처리 등 다양한 고려 요소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도입해야 임상에서 활용하고 나아가 체어타임을 줄일 수 있다”면서 “‘OnDemand3D’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용자 편의 중점 둔 ‘OnDemand3D’

디지털 덴티스트리 전문기업 ㈜사이버메드(대표 김철영)가 선보인 3D프린터 ‘OnDemand3D(ON3D)’가 임상의에게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ON3D’는 올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완료한 치과용 3D프린터로 사용자 편의에 초점을 맞춘 장비다.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UV LED 광량조절 기능 △자동 히팅 장치 △빠른 출력 △손쉬운 후처리 △분진 필터 적용  등이 있다. 

먼저 UV LED 광량 조절기능은 손쉽게 전압을 확인하고 전류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건축물에 따라 미세한 전류 공급 차이로 생기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해 최적화된 세팅이 가능하다.

또 자동 히팅 장치는 최상의 결과물을 출력하기 위한 최적의 온도를 유지해 계절에 상관 없이 우수한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력물을 손쉽게 탈거할 수 있도록 채널형 플레이트도 유저들의 호평을 받는 대목 중 하나다. 아울러 Temp 레진 기준 저가형 모델은 레이어당 6초가 소요되는 반면 ‘ON3D’는 레이어당 2.0~2.5초 조사 시간이 소요되는 빠른 출력 속도를 자랑한다.

또 분진 필터가 탑재돼 내부로 분진이 유입되는 현상을 방지해 광파워가 저하되는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사이버메드 관계자는 “‘ON3D’는 디지털 치과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부담 없는 3D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