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치과병원,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사업’ 거점은행
상태바
서울대치과병원,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사업’ 거점은행
  • 이현정기자
  • 승인 2021.03.1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 유래자원 활용한 연구 영토 넓힌다
새 진단법 및 치료기술 개발 기여 기대
서울대치과병원 인체자원은행 특성화지원사업 거점은행의 은행장으로 김선영(치과보존과) 교수가 임명됐다.
서울대치과병원 인체자원은행 특성화지원사업 거점은행의 은행장으로 김선영(치과보존과) 교수가 임명됐다.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구영)이 치과병원 최초로 질병관리청 주관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사업’의 거점은행(은행장 김선영 교수)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에 따라 서울대치과병원은 5년 간 매년 5억 원씩 총 25억 원의 연구비를 국고보조금 형태로 지원 받는다.

인체자원이란 사람으로부터 채취한 혈액이나 타액(침), 조직 등의 생물학적 물질 및 이와 관련한 유전정보, 임상정보 등의 데이터를 통칭한다.

혈액이나 타액, 조직에는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유전 정보가 있어 이러한 데이터가 축적되면 환자에 맞춤형으로 치료기술이 제공될 수 있고, 이는 빅데이터 기반의 신약이나 진단기기의 발전과도 연계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국가보건의료 R&D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2008년부터 인체자원을 국가 차원에서 수집‧관리하고, 효율적인 확보‧관리‧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다양한 치과질환 및 전신질환과 유관한 구강유래인체자원을 치료제 개발 연구 목적에 적합하게 수집하고자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한 것이다.

서울대치과병원의 거점은행 선정은 최근 구강 마이크로바이옴(구강 내 존재하는 미생물 및 미생물의 유전정보)이 구강질환뿐만 아니라 전신질환(고혈압, 당뇨)과의 관련성이 속속 밝혀지며 국민 삶의 질 향상의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주관연구책임자인 김선영 은행장은 “이번 사업으로 축적되는 데이터가 갖는 산업적 의미는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정밀의료와 관련된 새로운 진단법이나 치료기술의 개발 등 미래 치과의료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구영 병원장은 “연구 자원의 확보와 활용체계를 고도화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인프라가 구축되면 구강유래자원을 활용한 연구가 기존 구강질환 중심에서 전신질환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치과병원 특성을 반영한 표준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통한 의료 혁신 및 치의학 산업생태계 활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