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올해 첫 Advance 코스도 대박
상태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올해 첫 Advance 코스도 대박
  • 구명희 기자
  • 승인 2021.03.0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MD 핵심 프로토콜 전수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는 지난 2월 28일 서울역 인근 삼경교육센터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된 가운데 이번 실습 세미나는 수강 인원을 20명으로 대폭 축소, 철저한 방역원칙을 준수하며 강연 및 실습을 진행했다.

김욱 회장을 비롯한 소속 임상지도의(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오재탁 원장이 연자로 나선 이번 강연에서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의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를 강연했다.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진단분석검사, 덴탈 파노라마, 턱관절 파노라마, 턱관절 덴탈콘빔 CT에 대한 판독법을 습득했다. 또한 턱관절 블록(TMJ Block)이라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한 강의 및 2인 1조로 마취 실습을 시행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으로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아울러 이번 강연은 미국 UCLA 치대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클리닉의 방문교수인 김현철(연세 베스트덴치과의원) 원장이 특별 연자로 나서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연제로 최신 지견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모든 이론 강연이 끝난 후에는 2인 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 실습이 이뤄졌다. 뿐만 아니라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연구회 관계자는 “오는 3월 28일 서울역 동자아트홀에서 ‘제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선착순 조기 마감이 예상돼 수강을 희망하는 치과의사는 사전등록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만일 코로나 상황이 악화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이상 격상된다면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연수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