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Peri-implantitis: talk, talk! 프롤로그
상태바
[임상특강] Peri-implantitis: talk, talk! 프롤로그
  • 구기태 교수
  • 승인 2021.02.2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연재 시작에 앞서 - 지금까지의 기획 시리즈

안녕하세요, 구기태 교수입니다. 반갑습니다. 어느덧 Peri-implantitis에 대한 연재를 시작한 지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정말 순식간에 지나갔고 많은 부분들을 심도있게 다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재미있는 사실은 아직도 Peri-Implantitis에 대한 학문적 갈망이 줄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해외 유명 학회든, 국내 학회든 아직도 단골 메뉴로 Peri-Implantitis가 다뤄지고 있습니다. Peri-Implantitis 연구와 결과물들은 쏟아져 나오고, 새로운 치료방법 및 기구, 장비가 많이 발전했는데도 말입니다. 참 아이러니하지요!

Peri-implantitis가 진행되고 있는 전형적인 임상 소견. Swelling과 Pus Formation 그리고 5mm 이상의 Probing Depth와 Bleeding on Probing입니다.

지난 연재까지 임플란트주위염에 대한 거의 모든 부분을 다뤘습니다. 그동안 새로운 연구, 수술방법, 기구 및 유지관리까지 구석, 구석 다 살펴봤는데 아직도 할 이야기가 남아있나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단지 아쉬워서 아님 흥행을 유지하기 위해서 연재를 이어나간다는 것은 창작에 대한 고통을 아는 분들은 말이 안된다는 것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아마도 아직 심도 있게 파보지 못한 재미있고 임상적으로 중요한 부분들이 남아서 1년 동안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시리즈도 재미있게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목을 바꿨습니다. ‘Peri-implantitis: talk, talk!’

카카오톡이 연상 되시나요? 카카오톡을 베낀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단, 조금 더 생동감 있고, 자유롭고, 깊게 파기 위해 다이얼로그 형식으로 하렵니다. 마치 패널 토론 하듯이 서로에게 질문 던지며, 토론하며 정쟁도 하며…. 그래서 톡, 톡이라고 제목을 정했습니다.

전문성을 위해서 많은 활약이 기대되는, 떠오르는 교수 두 분을 모셨습니다.

먼저, 서울대학교 보철과에서 진료 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이유승 교수입니다. 2020년에 ‘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에 Association of Posthetic Features and Peri-Implantitis: A Cross-Sectional Study’라는 제목으로 아주 훌륭한 논문을 발표해 학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현재 이 논문은 조회수와 인용회수가 상당히 높으며, 보철물과 임플란트주위염과의 관계를 국내 데이터를 이용해 잘 분석, 정리해주었습니다. 앞으로 기대가 큽니다.

다음은 연세대학교 치주과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인 차재국 교수입니다. 현재 Osteology Foundation의 핵심 멤버로 맹활약 중이며, 임플란트의 디자인이 주위염 환자의 표면 소독 방법에 주는 영향, 국소적으로 적용하는 항생제의 주위염에 대한 효과, Human autopsy 환자의 주위염 재생술식에서 재골유착을 증명하는 등 임플란트주위염에 대한 연구와 치료에 상당히 관심이 많고 업적도 남달라 기대가 아주 큽니다.

그럼 그동안 해왔던 연재들을 한 번 살펴보고 새로운 시작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1년 동안 다룰 내용을 소개합니다. 12번에 걸쳐서 심도있게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DRA(Implant Disease Risk Assessment)- 임플란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2. 임플란트 식립 깊이, restorative margin의 위치와 peri-implantitis
3. Zero bone loss concept과 peri-implantitis, 그리고 tissue level implants
4. 임플란트 보철물과 peri-implantitis의 관계
5. 표면처치 방법과 implantoplasty의 필요성
6. 교합 설정과 peri-implantitis
7. 치은퇴축을 방지하는 수술법
8. 식편압입과 임플란트 보철물 수리
9. 골이식재와 차폐막의 사용-꼭 필요한 것인가?
10. 재식립 vs. 치료- 합리적인 선택의 기준은?
11. 유지관리 및 술 후 항생제 처방
12. 임플란트 수술 및 보철의 장기적인 예후 및 결과 

적절하게 수술파트와 보철파트로 나눴고, 그동안 심도있게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 논란이 있고 더 깊게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주제 등 알차고 흥미진진한 주제와 토론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