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2020 턱관절 One-Day 세미나’ 유종의 미
상태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2020 턱관절 One-Day 세미나’ 유종의 미
  • 구명희 기자
  • 승인 2020.12.15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방역 하에 60명 선착순 등록
이론 및 실습 강연으로 진단과 보험청구 공유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지난 11월 29일 서울역 근처 동자아트홀에서 김욱(의정부TMD치과) 원장 초정 ‘2020년 제6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수도권 코로나 거리두기 2단계 적용 속에서 진행된 만큼 문진표 작성, 손소독 및 발열검사는 기본이고 KF94 마스크, 페이스 쉴드를 필수적으로 제공하고 강연장 내 철저한 좌석 거리두기를 시행했다. 매 쉬는 시간마다 강연장을 수시로 소독하는 등 수강생들의 안전을 위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강연을 마쳤다.

25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인 김욱 원장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각 주제별 임상적 노하우를 공개했다. 이번 세미나는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0년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중심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번 강연은 이론뿐 아니라 즉석에서 2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자인 김욱 원장을 비롯해 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이인 김재홍·남진우·김성헌·손병진·김형일 원장, 김지락 과장 등은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이번 강연에서는 연자의 모고 은사이신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 이승우 명예교수가 오전 세션 좌장으로 특별히 활약해 눈길을 끌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수강생들은 “이번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줘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취득에 큰 도움이 됐다”,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할 수 있어서 좋았다”, “Autopsy Video나 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등의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연구회는 지난 2017년부터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시작, 올해까지 총 누적 수강생 수 3500명을 배출했다. 이는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국내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연구회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사태로 선착순 60명 사전등록 마감으로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임상가들의 요청으로 2021년 1월 31일 같은 장소에서 내년도 첫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후속 세미나를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